2025.12.16 화요일
안개 서울 2˚C
맑음 부산 -1˚C
맑음 대구 -2˚C
흐림 인천 4˚C
흐림 광주 2˚C
흐림 대전 3˚C
맑음 울산 1˚C
흐림 강릉 3˚C
구름 제주 6˚C
IT

'모두가 함께하는 미디어 세상'을 향한 한 걸음, 2024 장애인 미디어 축제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6-12 17:33:10

방통위,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위한 풍성한 콘텐츠

장애인의 미디어 접근성 확대 및 소통 강화 위해 노력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이코노믹데일리]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이하 시청재단)은 12일부터 14일까지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2024 장애인 미디어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미디어 문화 축제로, '모두가 함께하는 미디어 세상'이라는 주제 아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장애인들의 미디어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며, 비장애인들에게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다양한 장애인 영화를 상영하는 '장미극장', 배리어프리와 장애·비장애 통합 미디어 교육을 주제로 하는 세미나 '장미클래스', 장애인 인식 개선 공모전 수상작 및 발달장애인 예술가의 미디어 아트 작품 전시 '장미마당' 등이 열린다. 특히, 최근 TV와 모니터, 스크린의 경계가 없어진 미디어 환경에 맞춰 넷플릭스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가 제공하는 배리어프리 콘텐츠도 함께 상영될 예정이다. 또한, 방송사가 제작한 장애인 특집 방송물 전시도 진행되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김홍일 방통위원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방통위는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단말기 보급, 자막과 화면 해설 확대 등 장애인의 미디어 활용을 적극 지원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앞으로도 방송통신 기술 발달에 따른 이용 격차를 없애고 누구에게나 장벽 없는 미디어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장애인 미디어 축제는 장애인들이 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비장애인들에게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함께하는 미디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 이번 축제를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동아쏘시오홀딩스
우리은행
KB국민은행_3
전세사기_숫자쏭
신한라이프
동국제약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삼성화재
KB국민카드
하나금융그룹
KB국민은행_2
kb캐피탈
IBK
어킵
신한금융
삼성전자
우리은행
kb금융그룹
KB국민은행_1
우리모바일
우리은행
현대해상
하이트진로
kb증권
하이닉스
한화
미래에셋
HD한국조선해양
롯데웰푸드
신한투자증권
kb금융그룹
im금융지주
하나증권
LG화학
신한카드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