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 노조, 심상치 않은 분위기...MZ세대 갈등 여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2-05-17 15:12:58

임단협 등 생산직 위주, 젊은 연구·사무직 반발

연구·사무직 외 공장과 회사간 갈등

올해는 쟁의 활동 강도 높을 듯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아이오닉5' 생산라인 모습.[사진=현대차]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자동차그룹 노동조합(노조)이 지속적인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해 바뀐 지도부가 중장년층 생산직들 위주의 협상 방향을 정하면서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사무·연구직들의 반발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 노사는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 등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월 16만5000원 인상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호봉제 개선 및 이중임금제 폐지 ▲신규 인원 충원 ▲정년 연장 ▲해고자 원직 복직 및 가압류 철회 등을 요구하기로 앞서 확정했다.

 

이외 미래차 공장 국내 신설과 전기자동차(EV) 모듈 라인 기존 공장 유치, 한시 공정 촉탁직 폐지 등도 요구안에 담았지만 핵심은 정년 연장이다. 

 

촉탁직은 정년퇴직자 중 희망자를 선별해 신입 수준 임금을 지급하며 1년 단기계약직으로 고용하는 방식이다.

노조는 촉탁직 폐지와 함께 정년 1년 연장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기아도 현대차 노조와 발맞춰 올해를 '그룹사 공동투쟁 원년의 해'로 하고 함께 움직인다는 방침으로 '투쟁'이 예고된 셈이다.

 

이같은 노조 움직임은 내부 공감을 그다지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기아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 업체 노조들은 생산직 중심이지만 세계적으로 생산 숙련 인력이 덜 필요한 전기차 비중을 높이고 있는 추세다. 

 

MZ세대 중심의 사무·연구직들은 기존 중장년층 생산직 중심의 요구·투쟁안이 나오면서 회사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 정부 당시 불거진 세습 등 문제와 함께 완성차 노조를 이른바 '귀족 노조'로 바라보는 시선이 늘었는데 전기차 시장을 선점해야 할 현재 임금 인상과 파업 등 투쟁을 벌이는 경우 이미지는 악화되고 업계에서도 도태될 것이라는 인식이다.

 

생산직과 연구·사무직 간 갈등 외에도 물량 배정을 둘러싼 갈등도 나타나고 있다.

수요가 높은 차량들을 서로 생산하려고 공장별로 힘겨루기를 하는가 하면, 노조가 현대모비스 등 계열사의 부품 공장 신설에까지 목소리를 내는 일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업계는 올해 완성차 업계 임단협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근로자들도 투쟁을 줄이고 사측 제안을 받아들이는 눈치였지만 전기차 전환 시대에 도태될 것이란 위기감 등이 겹치면서 올해는 양상이 다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난해 각 브랜드 노조 지부장에 강성 지부장들이 새로 들어서며 전년도보다 강도 높은 쟁의 활동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안현호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은 지난 1월 취임 당시 "노조의 무너진 위상을 바로 세우겠다"는 등의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대원제약
보령
넷마블
NH투자증권
하이닉스
우리은행
국민은행
KB증권
하나증권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