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강석훈 신임 산은 회장 출근길? 가시밭길!…'부산 이전' 매듭 관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6-08 10:47:04

勞, 강 회장 8일 첫 출근 저지 "공약 철회하라"

강 회장 "대화로 해결해야, 같이 일하고 싶다"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전경[사진=산업은행]

[이코노믹데일리]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공약한 윤석열 대통령의 임명을 받은 강석훈 성신여대 교수가 8일 첫 출근길이 무산됐다. 산은 노조 측이 부산 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이며 강 신임 회장의 본점 출근 저지에 나서면서 향후 노사 갈등으로 번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강 회장은 이날 오전 8시 50분쯤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 도착해 출입하려 했지만 정문에 대기하던 노조원들에 의해 막혔다. 노조 측은 "산은 본점 지방 이전 임무를 받고 온 낙하산 회장을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낙하산 반대'를 구호로 수차례 외친 노조 측에 저지당한 강 회장은 "여러분과 일하고 싶다", "대화로 해결하자"고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차량으로 발길을 돌렸다. 인근에 임시 집무실을 차린 강 회장은 현재 업무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산은의 지방 이전이 지역균형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고 반대로 국가 경쟁력만 훼손할 것"이라며 "강 회장이 본점 지방 이전 미션을 부여받고 온 것이라는 점은 자명한데 그의 산은 출입을 단 한 발짝도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소위 '금융 좀 안다'는 사람이면 모두가 반대하는 본점 지방 이전을 추진할 낙하산의 출입은 결단코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앞서 박근혜 정부에서 2016~2017년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냈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정책특보를 맡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함께 경제정책을 구상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그는 전날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산업은행 전 구성원과 함께 당면 과제들을 풀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DB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보령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기업은행
kb금융그룹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KB증권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