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사상 첫 檢출신 금감원장 내정…업계 "시범케이스 될라 몸 사릴 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06-07 16:07:52

시장친화적 전임 원장과 상반 스타일 예상

대통령 공약 '불공정 거래' 척결 이행 기대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이코노믹데일리] 사상 첫 검찰 출신인 이복현 차기 금융감독원장이 내정되면서 금융권에서는 벌써부터 긴장감이 역력한 모습이다. 차기 원장에 관한 언급 자체를 조심하는 분위기로 시장친화적 정책을 강조했던 전임 정은보 원장과는 상반된 스타일이 예상되자 업계에서는 보다 강력한 감독 행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이 전 서울북부지검 부장검사는 현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7일 금융위 의결을 거쳐 정 전 원장 후임으로 임명 제청하면서 금감원장에 내정됐다. 검찰 출신 원장이 사상 최초인만큼 업계의 관심이 쏠리는 모습이다. 

특히 이 내정자는 경제, 금융부분에 정통한 검사로 알려져 있으며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 분식회계 사건 수사 당시, 삼성그룹 불법 합병과 회계 부정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불구속기소한 이력이 있다. 

이 내정자는 또 윤 대통령이 2006년 대검 중수 1과장을 맡아 현대차 비자금과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 매각 사건을 수사할 당시 같은 업무를 맡은 경험이 있다. 지난 4월 여당이던 더불어민주당이 '검수완박법'으로 불리는 검찰청법·형사소송법 일부 개정안 입법을 당론으로 채택한 것에 반발해 사표를 내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금융위는 "검찰 재직 시절 굵직한 경제범죄 수사 업무에 참여해 경제 정의를 실현한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기업의 준법 경영 환경을 조성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등 금감원의 당면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적임자로 평가돼 신임 원장으로 제청했다"고 밝혔다.

이런 이력의 이 내정자에 관해 일각에서는 자본시장 부문 법조 전문가가 취임 예정인 시점에서 향후 감독과 제재가 강화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게 나타난다. 무엇보다 윤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자본시장에서 불공정 거래를 척결하겠다고 밝힌 것에 주목하는 양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직전 정권 때 발생한 사모펀드 사태 등이 제대로 조사되지 않았다는 것이 현 정권의 시각인 것 같다"며 "현재 이슈되고 있는 가상화폐 등 금융 관련 의혹들에 대해 철저한 검증이 이뤄질 수 있어 업계 모두 시범케이스가 될라 몸을 사릴 때"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대원제약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KB증권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보령
부영그룹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