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의약주권을 확보하라" 신약개발 팔걷은 정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1-11-18 06:05:00

국가신약개발사업단, 신약후보물질 발굴에서부터 사업 전단계 전폭 지원

[사진=국가신약개발사업단 로고]

 우리나라 정부가 국내 제약업계 경쟁력 강화 및 의약주권 확보를 위해 신약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올해 초 출범한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을 통해서다.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은 국산 신약 후보물질 발굴부터 비임상, 임상 1∙2상을 거쳐 사업화까지 신약 개발 전 주기를 지원하는 기관이다.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 3개 부처 공동으로 출범했다. 전신은 2011년부터 9년간 신약 개발을 지원해 온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이다.

바이오헬스 산업의 핵심인 신약개발을 통해 국제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의 필수조건인 의약품 주권, 생존권 확보를 위해 제약바이오기업뿐 아니라 학·연·병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으로 신약개발의 모든 단계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신약 개발을 위해서는 10~15년 이상의 연구개발 기간과 최대 13억달러(약 1조5000억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그런데도 성공률은 10%가 채 되지 않는다.

업체 관계자는 “신약 개발은 전형적인 하이 리스크 분야로 자본력이 열악한 기업들이 감당하기엔 부담이 크다”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독창적인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한국적 모델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 국고 1조4747억원과 민자 7011억원 등 총 2조1735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사업단 목표는 건당 200억원 넘는 신약 후보물질 기술수출 60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 신약 품목 허가 4건, 연 매출 1조원 이상 글로벌 신약 1건 출시다.

이를 위해 우수 후보물질의 지속적 공급과 신약개발의 병목구간 해소, 개방형 혁신 생태계 구축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백신 구입에 애를 먹었던 정부는 향후 10년간 우리나라 제약·바이오 사업의 향배를 결정할 사업이라며 기대가 크다.

초대 사업단장은 묵현상 전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이다.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한 뒤 증권업계를 거쳐 바이오벤처인 메디프론을 설립해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제약업계에 발을 들였다.

묵 단장은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서 쌓은 경험 등을 바탕으로 초기 단계 물질 발굴에 투자하고, 국산 신약의 글로벌 시장 출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사진=묵현상 단장]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DB
미래에셋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하이닉스
KB증권
국민은행
신한은행
보령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