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8 화요일
맑음 서울 4˚C
구름 부산 8˚C
구름 대구 8˚C
맑음 인천 5˚C
흐림 광주 7˚C
흐림 대전 4˚C
맑음 울산 7˚C
맑음 강릉 5˚C
흐림 제주 9˚C
산업

폭스바겐그룹·리비안 합작社 RV테크 출범 1주년…성과 가시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청빛 기자
2025-11-18 14:09:15

RV테크, 1500명 이상의 개발팀으로 SDV 개발 중

SDV 아키텍처 다음해 1분기 중 동계 테스트 예정

폭스바겐그룹과 리비안의 합작사 리비안 및 폭스바겐그룹 테크놀로지스RV 테크 CI 사진폭스바겐그룹
폭스바겐그룹과 리비안의 합작사 리비안 및 폭스바겐그룹 테크놀로지스(RV 테크) CI. [사진=폭스바겐그룹]

[이코노믹데일리] 폭스바겐그룹은 미국 전기자동차 기업 리비안과의 합작사 '리비안 및 폭스바겐그룹 테크놀로지스(RV 테크)'가 출범 1주년을 맞았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설립된 RV테크는 1500명 이상으로 구성된 개발팀으로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을 위한 영역 기반 아키텍처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또한 RV 테크는 폭스바겐과 스카우트, 아우디의 레퍼런스 차량에 SDV 아키텍처를 적용해 다음해 1분기 중 동계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SDV의 아키텍처는 고성능 모듈형 중앙 컴퓨터가 차량의 모든 기능을 제어한다. 이에 고객은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통해 지속적인 차량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폭스바겐그룹은 이 SDV 아키텍처를 향후 출시될 'SSP 플랫폼' 기반 전기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SSP 플랫폼은 그룹 전체에 걸쳐 최대 3천만대 규모에 적용될 예정이다.
 
리비안은 합작사에서 개발된 기술을 R2, R3, R3X 등 미래 제품에 적용함과 동시에 현재의 차량 라인업에도 최신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올리버 블루메 폭스바겐그룹 CEO는 "합작사는 우리의 미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을 위한 아키텍처를 빠른 속도로 개발하고 있다"며 "우리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단계는 강한 의지와 명확한 집중력으로 추진되고 있고 이 전략적 파트너십은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RJ 스캐린지 리비안 설립자 겸 CEO는 "RV 테크는 지난 1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자동차 기술 분야의 기준을 새롭게 설정하고 있다"며 "합작사를 통해 이룬 기술적 진전을 분명하게 보여줄 R2 모델의 내년 상반기 출시가 매우 기대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삼성화재
포스코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카카오
교촌
NH
경주시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한화
삼성전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신한투자증권
DB손해보험
하이닉스
신한은행
NH투자증
씨티
KB국민은행
롯데캐슬
db
삼성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