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3 수요일
흐림 서울 24˚C
흐림 부산 29˚C
흐림 대구 30˚C
인천 27˚C
흐림 광주 28˚C
흐림 대전 27˚C
흐림 울산 31˚C
강릉 24˚C
흐림 제주 34˚C
IT

배경훈 장관, 서울대서 젊은 연구자 만나…R&D 혁신안 의견 수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8-13 10:34:40

R&D 혁신, 해법은 현장에…젊은 연구자들과 직접 소통

'진짜 성장' 약속한 과기부 장관…서울대서 꺼낸 R&D 혁신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7일 충북대학교에서 기초연구진흥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과기정통부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7일 충북대학교에서 기초연구진흥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과기정통부]

[이코노믹데일리]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젊은 연구자들을 만나 국가 연구개발(R&D) 생태계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구체적인 혁신안을 오는 9월 발표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서울대학교 반도체공동연구소에서 배경훈 장관 주재로 'R&D 생태계 혁신을 위한 연구현장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9월 발표 예정인 '연구개발 생태계 혁신방안' 수립에 앞서 젊은 연구자와 학생 등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정부 R&D 투자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연구자의 행정 부담을 줄이는 규제 혁파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도전적 연구를 촉진하고 과제 기획 및 평가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과기정통부는 혁신안 마련을 위해 이미 50여 명의 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자문단을 꾸려 지난 한 달간 20차례 이상 회의를 여는 등 의견 수렴에 집중해왔다.

배경훈 장관은 "AI와 첨단기술이 주도하는 국가 대전환을 통해 혁신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연구개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오늘 이 자리를 포함하여 그간 제기된 연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대학·출연연·기업 모두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는 연구개발 생태계 혁신방안을 9월에 발표하고 과학기술 주도 '진짜 성장'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배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전날 배터리 화재 사고가 발생한 서울대 내 실습실을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연구실 안전 관리를 당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_2
IBK
KB금융그룹_1
신한투자증권
KB금융그룹_3
부영그룹
한화
SK증권
KB
미래에셋자산운용
한미그룹
KB_1
우리은행_2
농협
롯데
kb_3
삼성자산운용
농협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종근당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신한금융
kb_2
NH농협
국민카드
우리은행_1
동국제약
여신금융협회
k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