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0 일요일
흐림 서울 31˚C
흐림 부산 30˚C
흐림 대구 32˚C
맑음 인천 31˚C
흐림 광주 31˚C
흐림 대전 32˚C
흐림 울산 31˚C
맑음 강릉 32˚C
흐림 제주 31˚C
IT

롯데이노베이트, 2년 실전 검증 AI '아이멤버 3.0' 공개…외부 시장 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7-20 10:48:48

그룹사 2년 노하우 녹인 AI로 'B2B 정조준'

롯데가 2년간 쓴 'AI 비서' 드디어 판다

김경엽 롯데이노베이트 대표이사가 지난 18일 서울 송파구 롯테호텔월드에서 롯데 AI 쇼케이스 2025를 열고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 진화한 ‘아이멤버 30’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롯데이노베이트
김경엽 롯데이노베이트 대표이사가 지난 18일 서울 송파구 롯테호텔월드에서 롯데 AI 쇼케이스 2025를 열고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 진화한 ‘아이멤버 3.0’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롯데이노베이트]

[이코노믹데일리] 롯데이노베이트가 약 2년간 그룹 전 계열사에서 검증한 기업용 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멤버 3.0’을 공개하고 외부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지난 18일 'LOTTE AI Showcase 2025'를 열고 단순한 AI 도입을 넘어, 실제 업무 환경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완성도를 높인 AI 에이전트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아이멤버 3.0은 △AI 비서(챗봇) △AI 회의록 △AI 보고서 △비전 스튜디오(이미지 생성) △보이스 메이커(음성 합성) △체크메이트(문서 검토) 등 6종의 특화된 AI 에이전트로 구성됐다. 

이 플랫폼은 회의 내용을 요약해 담당자에게 후속 업무를 자동 전달하고, 방대한 자료를 기반으로 보고서 초안을 수초 만에 생성하는 등 기업의 실질적인 업무 자동화를 돕는다. 생성된 문서는 법률 규제를 자동 검토하고, 이미지와 음성까지 생성해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기획부터 결과물 제작까지 가능하다.

롯데이노베이트의 가장 큰 자신감은 ‘실전 경험’에서 나온다. 롯데는 이미 2023년 10월부터 전 계열사에 아이멤버를 도입해 7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확보했다. 

오현식 AI테크랩 실장은 "전체 산업군에 걸쳐있는 롯데 계열사에서 생성형 AI 플랫폼을 2년간 운영해 온 경험은 우리의 가장 큰 강점"이라며 "이 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플랫폼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강조했다. 이는 신동빈 회장이 과거부터 AI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처럼 움직이라"고 주문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롯데는 기술 내재화에도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특히 오픈소스 기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개발 능력에 대해 "롯데가 가장 뛰어나다고 자신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롯데이노베이트의 LLM은 'Open Ko-LLM' 한국어 평가 리더보드에서 최장기 1위를 기록했으며,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사업에도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할 계획을 밝혔다.

롯데이노베이트는 내부에서 검증된 아이멤버 3.0을 앞세워 B2B 시장 확장에 나선다. 김경엽 대표는 "현재 100여 개인 고객사를 연말까지 300개로 늘리고, AI 관련 매출 비중도 전체의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기술 시연에 그치는 AI가 아닌, 실제 현장에서 성과를 낸 AI 플랫폼으로 기업 시장의 판도를 바꾸겠다는 포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CJ
DB그룹
여신금융협회
동아쏘시오홀딩스
빙그레
신한라이프
kb_4
우리은행_2
농협
LG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e편한세상
하나증권
NH투자증
대신
넷마블
셀트론
kb_3
kb_5
KB
KB_1
kb
하나금융그룹
sk
LG
KB국민은행_2
롯데건설
KB국민은행_3
우리카드
쿠팡
KB국민은행_1
KB국민은행_4
위메이드
한국투자증권
NH농협
삼성증권
SK
롯데카드
우리은행_1
삼성
이마트_데일리동방
KB손해보험
sk네트웍스
kb증권
kb_2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