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8 수요일
안개 서울 26˚C
구름 부산 24˚C
흐림 대구 28˚C
흐림 인천 23˚C
맑음 광주 26˚C
맑음 대전 26˚C
구름 울산 25˚C
강릉 21˚C
맑음 제주 22˚C
정책

[로컬FOCUS] 유정복 "시민의 지혜 모아 실효성 있는 전략 수립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5-05-26 14:24:53

지속가능발전 전략 수립 본격 시동… 내년 시행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사진인천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가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에 본격적인 시동에 나섰다.  올해 11월까지 연구용역 후 2026년부터 정책 추진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시민의 지혜를 모아 실효성 있는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26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속가능발전 전략 수립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인천시는 최근 시청 나눔회의실에서 ‘인천광역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인천시의 지속가능발전 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시는 2022년 '지속가능발전 기본법' 시행에 따라 '인천광역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를 제정했다. 2024년 11월에는 ‘인천광역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출범시키며 제도적 기반을 강화해 왔다. 

기본조례에는 환경,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 위원회 설치 및 운영, 지속가능발전 책임관 지정 등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들이 중점적으로 포함돼 있다.

한편 이번 착수보고회와 함께 열린 지속가능발전위원회 회의에는 인천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관계 공무원, 전문가 등이 참석해 전략의 방향성과 실행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회의에서는 인천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비전과 목표 설정 방안, 전략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 유도 방안, 전략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지표 설정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회의에서 도출된 의견을 향후 계획 수립 과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지속가능발전 비전과 전략목표, 추진과제, 지표체계 등을 마련하고, 시민과 함께 실천 가능한 정책 방향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연구용역은 오는 11월까지 마무리되며, 이후 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인 정책 실행에 들어간다.

유 시장은 “이번 연구용역이 인천이 지속가능발전의 모범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위원님들과 시민 여러분의 지혜와 참여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전략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시 종합건설본부는 최근 행정안전부와 관계기관과 함께 숭인지하차도 공사현장에서 취약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준수사항 이행실태를 확인했다.

이번 집중안전점검에서는 지하차도 건설구간의 지반침하 관리, 집중호우 시 우수처리 대책, 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 설치 여부, 방음터널의 불연소 재질 적용,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외국어 안전교육 이행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_2
수협
미래에셋
SK하이닉스
신한
NH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_1
한화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LX
DL이엔씨
메리츠증권
국민카드
NH투자증
종근당
대원제약
현대
농협
KB손해보험
KB증권
하나금융그룹
DB손해보험
DB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