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새마을, 양문석 대출금 전액 '회수'…장녀 수사기관 '통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4-04 20:30:48

수성새마을금고 사업자대출 중간검사 결과 발표

증빙 자료 대부분 허위…5억 모친 송금 적발

이승권 새마을금고중앙회 검사감독2본부장오른쪽과 이호진 금융감독원 중소금융검사2국장왼쪽이 4일 서울 강남구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의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 갑 국회의원 후보의 편법 대출 의혹과 관련해 금융감독원과 금고중앙회의 공동 검사 내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승권 새마을금고중앙회 검사감독2본부장(오른쪽)과 이호진 금융감독원 중소금융검사2국장(왼쪽)이 4일 서울 강남구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의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 갑 국회의원 후보의 편법 대출 의혹과 관련해 금융감독원과 금고중앙회의 공동 검사 내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금융당국과 새마을금고중앙회(중앙회)가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 갑 국회의원 후보의 '편법 대출' 의혹에 대한 검사 결과를 공개했다. 대출 과정에서 위법한 혐의가 발견돼 중앙회 측은 대출금 11억원을 전액 회수하고 양 후보 딸을 수사기관에 통보하기로 했다.

4일 금융감독원·중앙회는 서울 강남구 중앙회 본점에서 '수성새마을금고 사업자대출 중간검사 결과'를 발표했다. 검사 결과 양 후보가 장녀 명의로 받은 사업자대출이 용도 외 유용·허위증빙 제출·부실 여신심사 등 위법하고 부당한 혐의가 확인됐다.

특히 양 후보의 장녀는 개인사업자 대출로 받은 11억원 중 6억원을 아파트 구입 당시 빌렸던 대부업체에 상환하고 일부는 지인에게 중도금을 갚았다. 나머지 5억원가량을 모친에게 송금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사 결과 딸이 지난 2021년 7월 새마을금고 측에 전달한 제품거래명세표도 대부분이 허위인 것으로 밝혀졌다. 명세표를 국세청 홈택스로 확인했을 때 사업자등록번호가 없거나 대출 기간 전에 폐업한 것으로 조회됐다.

중앙회 관계자는 "관련 법규에 근거해 해당 금고 임직원·차주·대출모집인 등 위법·부당 대출 관련 혐의를 받는 이들에 적합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회는 양 후보의 딸과 대출모집인에 대해 사문서위조 혐의로 수사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며, 대출금 11억원도 전액 회수 조치한다. 

검사반은 더불어 대수 수성새마을금고에서 진행된 개인사업자 주택담보대출 전체 53건도 검사 중이다. 

앞서 양 후보는 지난 2020년 8월 서울 서초구 소재 약 31억2000만원 상당의 아파트를 구매했다. 8개월 뒤 양 후보는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장녀 명의로 11억원 규모의 사업자 대출을 받았는데 아파트 자금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편법 대출'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중앙회는 지난 1일부터 대구 수성새마을금고를 찾아 현장 검사를 실시했다. 금감원도 지난 3일 5명으로 구성된 검사반을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 파견해 양 후보 편법대출 의혹에 대해 현장 검사를 진행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