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새마을, 양문석 민주당 후보 대출금 11억 '전액' 회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4-03 20:15:33

4일 양 후보에 '환수조치통보' 전달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국회의원 후보 편법대출과 관련해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받은 대출금을 전액 회수하기로 했다 사진은 3일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고객이 금고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국회의원 후보 '편법대출'과 관련해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받은 대출금을 전액 회수하기로 했다. 사진은 3일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고객이 금고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새마을금고가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국회의원 후보 '편법 대출' 의혹과 관련해 양 후보의 대출금을 전액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3일 대구 수성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정확한 시기는 정하지 않았지만, 양 후보도 대출 과정의 편법을 인정한 만큼 회수는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구 수성새마을금고가 사전 고지 없이 양 후보 측에 등기우편을 통해 '(대출금)환수조치통보'를 전달해 대출금 회수를 진행한다. 

앞서 양 후보는 지난 2020년 8월 서울 서초구 소재 약 31억2000만원 상당의 아파트를 구매했다. 8개월 뒤 양 후보는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장녀 명의로 11억원 규모의 사업자 대출을 받았는데 이를 아파트 구입 당시 빌렸던 대부업체에 상환하고 일부는 지인에게 중도금을 갚았다.

사업자 용도의 대출금을 아파트 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편법 대출' 의혹이 불거졌다. 양 후보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더 이상의 논란이 없도록 아파트를 처분해 새마을금고 대출금을 긴급히 갚겠다"고 해명했다.

이에 따라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1일부터 대구 수성새마을금고를 찾아 현장 검사를 실시했다. 중앙회 소속 직원들은 양 후보가 장녀 명의로 받은 사업자 대출 과정을 조사했다.

행정안전부가 양 후보 '편법 대출'에 관해 금융감독원에 현장 검사를 요청하면서 금일 금감원도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 5명의 검사반을 파견했다. 금감원은 중앙회와 사업자대출 관련한 거래내역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취재진에 "부당행위 발견 시 대출금을 회수해 엄중하게 조치할 것으로 금감원과 최대한 협조해서 편법 대출 의혹 관련된 사안을 철저하게 조사해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KB증권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국민은행
하이닉스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DB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보령
넷마블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