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부동산VIEW] 태영건설 대단지 분양·해외진출… 윤세영 그룹 창업회장, 90세에 '구원투수'로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건설

[부동산VIEW] 태영건설 대단지 분양·해외진출… 윤세영 그룹 창업회장, 90세에 '구원투수'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3-12-07 15:22:00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 선호도 높은 주거지… 명문학군·학원가 인접 교육타운

방글라데시 용수공급 우선사업권… 아시아 중심 해외 시장 적극 추진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 일러스트 자료태영건설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 일러스트 [자료=태영건설]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 투시도 사진태영건설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 투시도 [사진=태영건설]
[이코노믹데일리] 태영건설의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 1단지가 본격적인 분양 일정에 돌입했다.

구미 첫 번째 대규모 민간공원 조성사업으로 조성되는 꽃동산공원을 품은 아파트이자, 도량동의 우수한 입지여건까지 갖춘 대단지로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은 경북 구미시 도량동 산 40-4번지 일원에 3개 단지, 지하 3층~지상 최고 40층, 21개동, 2643가구의 초대형 아파트 단지로 지어진다. 단지별로는 △1단지 1350가구 △2단지 1032가구 △3단지 261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이번에 공급되는 1단지는 타입별로 △84㎡A 614가구 △84㎡B 40가구 △98㎡A 260가구 △98㎡B 200가구 △110㎡ 236가구로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하게 구성된다. 재당첨 제한이 없고 계약금 완납 후에는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은 꽃동산공원과 함께 조성돼 쾌적한 주거여건이 돋보인다. 꽃동산공원은 50만㎡(약 15만평), 축구장 77개 크기의 대규모 생태공원으로, 어린이도서관을 비롯해 도량문화마당(물놀이장), 힐링가든 등 6개의 다채로운 테마공간이 조성될 계획이다. 특히 숲과 연계한 교육·체험 등 여러 프로그램이 도입될 예정으로 입주민의 삶의 질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구미시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은 주거지인 도량동 입지도 갖췄다. 구미중, 구미고, 구미여고 등 명문 학교를 비롯해 문장초, 야은초 등이 도보 거리에 있고 도량동 및 봉곡동 학원가가 가깝다. 경부고속도로 북구미IC를 비롯해 구미역, 들성로 등을 통해 구미 내부는 물론 광역 이동여건도 용이하다. 더불어 원호지구와 문성지구를 잇는 신흥 상권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은 3개 단지가 모두 전 가구 남향 위주로 배치됐을 뿐 아니라 공원 조망도 확보했다. 이 가운데 1단지는 4베이 판상형 구조가 적용됐으며 현관 팬트리, 복도 팬트리, 대형 드레스룸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더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특히 전용 110㎡ 타입은 알파룸도 추가적으로 설계돼 서재공간 및 가족실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넉넉한 주차공간도 장점이다. 최근 구미시에 공급된 1000가구 이상 대단지의 가구당 주차 비율이 1.26대 수준에 불과한 반면,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 1단지는 2233대, 가구당 1.65대로 가장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도 다채롭다. 3년 연속 대한민국 조경대상 수상에 빛나는 태영건설의 노하우를 담아 지상에는 그린플라자, 티하우스, 생태연못, 포레스트 테라스 등이 단지 곳곳에 꾸며질 계획이다. GX룸,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카페형도서관, 맘스클럽, 키즈플레이클럽 등 커뮤니티 시설도 다양하다.

이 외에도 커뮤니티에서 패드형 온라인 학습 등 케어형 에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교육 특화 아파트로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또 입주민의 편의를 고려해 인근 생활편의 시설 이용 등에 활용 가능한 친환경 전기차 셔틀버스도 운영할 계획이다.

태영건설 분양 관계자는 “구미시 첫 번째 민간공원 조성사업으로 조성되는 브랜드 대단지이자 대규모 공원을 정원처럼 품은 교육특화 아파트인 만큼, 상품과 설계에 심혈을 기울여 내 집 마련에 나서는 고객들의 기대치에 부응하겠다”고 했다. 입주는 2027년 3월 예정이다.

◆ 방글라데시 치타공 BSMSN 경제구역 용수공급 우선사업협상권 확보
 
태영건설 사옥 사진태영건설
태영건설 사옥 [사진=태영건설]
ㅇ
태영건설은 방글라데시에서 약 10억 달러 규모의 ‘치타공 BSMSN 경제구역 용수공급 사업에 대해 우선사업협상권을 확보하는 등 해외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이번 성과는 방글라데시 현지 수처리 시설 시공에서의 앞선 경험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태영건설은 2019년 모두나갓 정수장을 지은 뒤 방글라데시 상하수도 시설 확충을 위해 반달주리 상수도사업, 치타공 하수도사업(2027년 1월 준공 예정)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모두나갓 정수장을 중심으로 한 치타공 상하수도 개선사업은 완성도를 인정받아 세계은행(World Bank)으로부터 동남아시아 최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됐다. 방글라데시 치타공 상하수청은 태영건설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런 가운데 BSMSN 경제구역 용수공급 사업까지 수주 시 태영건설은 방글라데시에서만 4번째 상하수처리 시설 사업을 맡게 된다.

BSMSN 경제구역 용수공급 사업은 방글라데시 제2도시 치타공 내 위치한 BSMSN 산업단지에 일 25만t 규모의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5년간 공사를 진행, 이후 30년간 산업단지에 산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사업비는 약 10억 달러에 달한다. 치타공 상하수청이 발주했고 태영건설이 컨소시엄을 꾸려 우선사업권을 취득한 것으로, 앞으로 최종 제안서 작성 등 사업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태영건설 관계자는 “이번 우선사업권 확보를 통해 태영건설 상하수처리사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해외에서 다시 한번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물산업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해외 매출을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했다.

◆ 윤세영 창업회장 내년 3월 경영 복귀··· 호실적 탄력 기대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 사진태영그룹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 [사진=태영그룹]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90)이 고령에도 불구하고 5년 만에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로 태영건설의 유동성 위기가 이어지자 이를 오너가 직접 해결하기 위한 결정으로 해석된다.

태영그룹은 지난 4일 건설업계 전체가 PF 우발채무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 속에 태영건설의 사회적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윤 창업회장이 경영 일선 복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내년 3월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지주회사인 TY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으로 복귀할 전망이다.

1973년 태영건설을 창업하며 태영그룹을 일군 윤 창업회장은 2019년 3월 아들 윤석민 회장에게 태영그룹 회장직을 물려주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태영건설에 따르면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3년 3분기 누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2조 3891억원, 97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 311%가 늘어난 수치로, 같은 기간 순이익도 763억원으로 195% 증가했다.

3분기 실적 향상의 주요 요인은 양산사송 등 자체사업의 준공과 종속회사 사업의 본격화가 대표적이다.

태영건설은 파이낸싱 프로젝트(PF)대출이 없는 사업으로만 올해 약 2조 9000억원의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태영건설은 지난 7월 총 공사비 1조 503억원 규모의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이설 공사’에 컨소시엄(태영건설 지분 20%)으로 참여했으며, 8월에는 45% 지분으로 참여한 ‘옥정-포천 광역철도 1공구 건설공사(3543억원)’를 수주했다.

9월에는 ‘분당 백현마이스 도시개발 사업협약’도 체결했다. 이 사업은 메리츠증권과 컨소시엄을 통해 참여해 전체 계약금액 3조4115억원 중 30%인 약 1조359억원이 태영건설에 해당한다.

한편, 태영건설은 지난 9월 부동산 자산을 담보로 금융기관으로부터 1900억원을 조달한데 이어 10월에는 그룹내 계열사 매각을 통한 유동성 지원에 힘입어 재무 안정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태영건설 관계자는 “원자잿값 상승, 고금리 악재 속에서도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재무 강화에 전념하고 있다”며 “PF대출이 없는 우량 사업중심으로 선별 수주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lx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DB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KB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미래에셋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국민은행
보령
하이닉스
경남은행
신한금융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