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자수첩] '건폭'에 마비된 수도 서울, 머리띠가 벼슬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3-05-18 10:28:45

민주노총 건설노조, 도심서 '광란의 밤'

온갖 추태로 제 얼굴에 침 뱉은 사람들

'건폭 몰이' 싫다면 부끄러울 줄 알아야

산업부 성상영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그들은 자신만의 '코뮌(commune·공동체)'을 만들고 싶었던 걸까. 지난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수도 서울은 아수라장이 됐다. 서울시청 일대는 오줌 지린내와 술 냄새, 담배 냄새가 뒤섞여 얼굴을 찡그리게 했고 도로는 각지에서 온 전세버스와 경찰버스, 인파로 온 종일 몸살을 앓았다. 서울 도심은 '건폭'의 놀이터가 됐다.

사람들은 건설 현장 폭력 행위 또는 이를 일삼는 노조 조합원을 일컬어 '건폭'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경찰 수사 결과 일부 노조 간부가 건설 현장에서 조합원을 데려다 쓰라며 금품 갈취와 협박을 일삼아 온 것으로 드러나자 생긴 말이다. 오죽 안하무인이면 건달이나 조폭을 연상시키는 단어를 붙였나 싶다.

건설 현장 일용근로자로 조직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가 1박 2일 상경 집회에서 보인 행태는 건폭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건설노조는 "열사 정신 계승"과 "건설노조 탄압 중단"을 외쳤지만 이들이 보여준 모습은 시민의식이라고는 발톱의 때만큼도 찾아볼 수 없는 저열함 그 자체였다.

여기엔 소위 열사 정신도 대의명분도 없었다. 앞서 분신 사망한 건설노조 지역 간부를 열사(烈士)로 볼 수 있는지는 차치하더라도 세상 어떤 사람이 길바닥을 가로막고 술판을 벌이며 추모를 하는지 의아하다. 노조는 제 얼굴에 침을 뱉고 말았고 건설 노동자를 향한 일부의 편견을 확증하는 꼴밖에 안 됐다. 직업엔 귀천이 없다고 하지 않았나.

참 아이러니하게도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광란의 밤을 보낸 뒤처리는 서울시 환경미화원의 몫이었다. 약자를 자칭하는 노동자가 또 다른 노동자를 곤란하게 만들고 말았다. 노조가 신봉하는 '노동자 계급의 단결'은 헛구호에 그치고 말았다. 실력 행사를 하더라도 최소한 같은 노동자마저 등을 돌리게 해서는 안 됐다.

노조를 옹호하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주장은 선진국일수록 파업으로 인한 불편함을 감내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이것이 연대 의식을 가진 성숙한 시민의 자세라고도 한다. 사무실과 상점, 길거리에서 노동자들이 촌각을 다투는 시간에, 그리고 이들이 고된 하루를 마무리하고 돌아갈 시간까지 벌어진 온갖 추태를 참아줄 사람은 없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경찰조차 노조 조합원을 제지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조합원들이 두른 머리띠는 무법 행위를 해도 좋다는 완장이 아니다. 머리띠가 무슨 대단한 벼슬인 양 행동한 저변에는 치기 어린 군중심리가 있었을 것이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혼자서는 못할 행동도 여럿이 같이하면 수치심이 덜하기 마련이다. 건설노조가 '건폭 몰이'로부터 자유롭고 싶다면 부끄러움을 깨닫는 게 먼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하이닉스
KB증권
넷마블
경남은행
하나증권
보령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DB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신한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