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 노조, 올해 '투쟁' 동력 상실...'성과급' 효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3-03-09 17:43:14

13일 임단협 등 각종 현안 논의

안현호 노조 지부장, 취임 前 '강성'

현대차 울산공장 인근 출퇴근 중인 근로자들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올해 강성 투쟁을 계획한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 산하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 노조)가 확대운영위원회 소집을 예고하면서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노총에서도 가장 덩치가 큰 현대차 노조가 주요 현안을 결정하는 만큼 대(對) 노조 강경 정책을 펴고 있는 정부에 적극 맞설지 향방이 주목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오는 13일 오후 제36-03차 확대운영위원회를 소집하고 △조합원 징계 심의 △신분 보장 △올해 1분기(1~3월) 노사협의회 등 안건들에 대한 논의에 나선다.

현재 현대차 노조 지휘부는 강성으로 꼽힌다. 안현호 현대차 노조 지부장은 2021년 12월 당선됐는데 민노총 중에서도 가장 강성으로 꼽히는 금속연대 출신에 연대 총파업을 이끌었던 등 이력을 가지고 있다. 안 지부장은 지난해 1월 취임하면서 "무너진 현대차 노조의 위상을 바로 세우겠다"며 △성과급 차등 △해고 노동자 복직 △차별 해소 △고용 안전 등 안건들에 대한 투쟁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반면 안 지부장 취임 이후 현대차 노조는 본격 강성 투쟁에 나서지는 않았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7월 한때 조합원들을 상대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나선 결과 70% 이상이 찬성해 파업 우려가 나왔다. 그러나 찬반투표 20여 일 뒤 노조가 현대차 사측과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타결에 성공했고 현대차는 4년 연속 무분규 기록을 세웠다. 차량 판매 성과와 함께 노조 리스크까지 해소되면서 현대차는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 양재동 사옥[사진=김종형 기자]


현대차가 본격적 쟁의에 나서기 어려운 이유도 있다. 먼저 현대차 사측은 2021년과 2022년 역대 최대 실적을 연갈아 경신했고 임직원들이 요구하는 특별 격려금도 두 차례 걸쳐 지급했다. 노조 요구가 충족된 만큼 쟁의활동에 대한 '명분'이 서지 않는다.

현대차 노조가 최근 눈에 띄게 벌인 쟁의활동도 성과급과 관련한 것이지만 거세지는 않았다. 현대차는 지난해 임단협에 따라 임직원들에게 연말 성과급으로 기본급 300%+550만원, 현대차 주식 20주, 상품권 25만원 등을 지급했다. 이후에도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현대차 실적이 역대 최고를 이뤘던 만큼 이익을 더 나눠야한다며 특별 격려금을 더 요구했다. 사측은 두 번째 요구도 받아들여 지난달 17일 대부분 임직원에 400만원과 자사 주식 10주 등 총 600만원 상당 격려금을 나눠줬다.

둘째로 윤석열 정부발 압박도 노조 입장에서는 쟁의활동을 벌이기에는 리스크로 꼽힌다. 윤석열 정부는 신년 시작부터 노조 재정·회계를 문제삼았고, 각종 여론조사 등에서도 노조에 대한 국민 신뢰도는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의식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월 현대차가 10년 만에 기술직(생산직) 700명을 뽑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 뒤 채용 청탁과 관련해 "적발 시 일벌백계 하겠다"는 내부 경고문을 돌리기도 했다.

이번 확대운영위원회에서 어떤 안건이 세부적으로 논의될 지는 알 수 없다.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올해도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현대차 노조는 완성차 업계뿐 아니라 전체 노조 덩치가 크기로 손꼽히는만큼 내부 회의에서 의결되는 안건이 노동시장 전체로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어려웠던 국내 타 브랜드를 압도하고 내수는 물론 해외에서도 좋은 성과를 냈다"며 "올해도 고용 안정과 노동법 관련 내용 등 통상적인 수준 집회는 이어오고 있지만 전면적인 쟁의활동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DB
KB희망부자
KB증권
미래에셋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부영그룹
신한은행
KB금융그룹
경남은행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대원제약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