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제재안 임박…국회서도 "지체" 쓴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2-11-09 11:00:00

오늘 정례회 안건 상정…중징계 결정여부 촉각

김주현 위원장 "해야할 건 해야…연말 전 정리"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이코노믹데일리]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연임 여부에 결정적 변수가 될 금융당국 제재안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내년 3월까지 임기를 마치는 손 회장이 차기 우리금융 회장으로 재임하려면 당국 제재 수위를 최대한 낮춰야 하지만, 금융감독원이 상정한 중징계가 금융위원회에서 원안 처리될 기류가 감지돼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같은 금융위의 강경 기조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9일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전한 언급 때문에 더욱 명확해졌다. "(당국이) 해야 할 것은 해야 한다고 보고 연말 전에 정리해야 될 것은 하나씩 정리하자는 것"이라고 밝히면서다.

김 위원장 발언은 손 회장이 연루된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 금감원의 앞선 중징계 결정안이 금융위에 이관된지 1년 6개월여 흘렀지만 여태 지지부진했다는 지적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런 일갈은 국회로부터 잇따라 제기돼 당국 입장에서도 제재안 처리에 속도를 낼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이에 관해 "(손 회장 제재안이)그동안 너무 지체돼 있다고 국회에서도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손 회장 제재안은 금융위원회 본회의에 상정돼 김 위원장 등 9명 위원이 최종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금융위원회는 합의제 기구로 위원들이 모여 토의를 해서 결정하는 시스템이기에 논의를 해봐야 한다"며 "회의체 기관의 결정을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의 전언은 제재안 결정 여부가 이르면 이날 오후 중에 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업계 이목은 손 회장이 이미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중징계 수위인 '문책 경고'가 유지될 지에 쏠리고 있다.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는 작년 4월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손 회장에게 '문책 경고' 징계를 내렸다. 금융사 임원에 대한 제재 수위는 '해임 권고-직무 정지-문책 경고-주의적 경고-주의' 등 5단계로 나뉜다.

문책 경고 이상은 3~5년 금융사 취업을 제한하는 중징계로, 금융위가 손 회장에게 문책 경고의 제재를 받으면 연임에 직격탄이 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우리금융은 이 같은 상황을 주시하며 공식적인 입장 표명은 함구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보령
국민은행
넷마블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기업은행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