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쌍용차 노조, 산업은행 '책임·역할' 방기..."지연 이자 196억 원 전액 탕감해야"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쌍용차 노조, 산업은행 '책임·역할' 방기..."지연 이자 196억 원 전액 탕감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심민현 기자
2022-08-17 11:24:14

"산은이 이자놀이 중단한다면 협력사 현금 변제율↑"

"탁상공론 빠져 중소 부품사 어려운 경영 현실 외면"

"공정과 상식 무너져선 안 돼...산은의 빠른 결정 촉구"

쌍용차 노조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사 앞에서 산업은행 지연이자 전액 탕감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심민현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쌍용자동차 노동조합(노조)은 17일 "중소 협력업체의 변제율을 높이는데 사용되도록 산업은행(산은) 지연이자 196억 원 전액 탕감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쌍용차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이 자동차 부품산업을 육성하고 산업 생태계를 보전하는 것은 국책은행으로서 본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쌍용차와 340여 개 협력사는 '한배를 탄 공동 운명체'"라며 "쌍용차 협력사는 법정관리 이전 발생한 3800억 원의 회생채권이 동결됐는데도 법정관리 이후 2500억 원의 자재 대금도 받지 못한 상태"라고 했다.

또 "하지만 쌍용차 협력사는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쌍용차 회생을 믿고 정상적인 자재  납품을 이어왔다. 이는 회생절차 조기 종료와 쌍용차의 번영을 통한 동반성장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고통을 함께 인내하며 협력해온 노력의 결과"라고 했다.

선 위원장은 "이에 쌍용차는 KG그룹과의 매각을 목전에 두고 있다. 현재는 매각의 최종 관문인 관계인 집회만 남겨둔 상황"이라며 "KG그룹은 협력사들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의 변제율을 높이기 위해 인수 대금 이외 3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추가 투입된 300억 원은 상거래 채권단을 우대해서 변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쌍용차 임직원들도 체불임금에 대해 자발적인 출자 전환을 통해 회사 정상화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선 위원장은 "하지만 산은은 1900억 원의 원금과 약 200억 원의 지연 이자까지 100% 변제받는다"며 "이렇듯 KG컨소시엄의 인수대금 3655억 원 대부분을 산은의 담보채권 변제에 사용하다보니 협력사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의 실질 변제율은 41.2% 수준에 불과하다. 만약 산은이 이자놀이를 중단하고 원금만 보장받는다면 상대적으로 협력사들의 현금 변제율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선 위원장은 "기업의 흥망성쇠는 정부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산은은 본연의 책임과 역할을 방기하고 탁상공론에 빠져 중소 부품사의 어려운 경영 현실을 외면한 채 뒷짐만 지고 방치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공정과 상식이 무너져서는 안 된다"며 "산은의 지연이자 포함 100% 현금변제와 중소 영세 협력사의 14% 현금변제가 공정한 변제 방식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선 위원장은 "쌍용차의 운명은 오는 26일 관계인 집회를 통해 결정난다"며 "관계인 집회 부결로 인해 KG그룹이 '투자 철회'를 선언한다면 쌍용차와 중소 영세 협력사는 공멸이라는 끔찍한 파국을 맞을 수밖에 없다. 정책 결정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26일 예정된 관계인 집회 이전에 산은의 빠른 결정을 촉구한다"고 했다.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사 앞에서 쌍용차 노조의 요구서한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심민현 기자]


쌍용차 노조는 끝으로 산은에 3가지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노조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하나, 중소 협력업체의 변제율을 높이는데 사용되도록 산은 지연이자 196억 원 전액 탕감을 요구한다.

하나, 국내 자동차 산업의 장기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금 1900억 원에 대한 출자 전환을 강력히 요구한다.

하나, 산은은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대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대원제약
KB희망부자
보령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신한금융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증권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하나증권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