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20 금요일
맑음 서울 9˚C
맑음 부산 10˚C
맑음 대구 8˚C
맑음 인천 7˚C
맑음 광주 10˚C
맑음 대전 10˚C
맑음 울산 13˚C
맑음 강릉 12˚C
구름 제주 13˚C
IT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내달 3일부터 신규 제휴 심사 재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6-02-20 10:44:45

네이버 입점 전쟁 시작

정량·정성 평가 50:50 새 규정 발표

'깜깜이 심사' 끝…언론사 전직 위원 '후보 풀단'으로 공정성 높인다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내달 3일부터 신규 제휴 심사 재개사진선재관 기자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내달 3일부터 신규 제휴 심사 재개[사진=선재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2년 넘게 닫혔던 네이버 뉴스 제휴의 문이 다시 열린다. 새롭게 출범한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오는 3월3일부터 신규 뉴스 콘텐츠 및 검색 제휴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정책설명회를 열고 '공정성'과 '투명성'에 방점을 찍은 새로운 제휴 심사 및 운영 평가 규정을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된 규정의 가장 큰 특징은 심사위원 선발 방식의 변화다. 과거 특정 단체의 추천으로 위촉되던 방식에서 벗어나 미디어다양성위원회와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위원 후보 풀(Pool) 단'을 구성한다. 심사 때마다 이 후보 풀단에서 무작위로 위원을 선발해 심사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심사 절차도 한층 정교해졌다. 신규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는 매년 1회 심사를 진행하며 기사 생산 역량 등을 평가하는 정량평가(50점)와 위원의 전문 분야별 심사를 도입한 정성평가(50점)로 나눠 진행한다. 정량평가 기준을 통과한 매체에 한해서만 정성평가를 진행해 심사의 효율성을 높였다.

기존 제휴사에 대한 관리도 강화된다. '운영평가위원회'는 매월 정기 회의를 열어 제휴 언론사의 규정 준수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평가 점수를 부과한다. 심사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독립적으로 구성된 '이의심사위원회'를 통해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는 절차도 마련됐다.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최성준 뉴스제휴위원장은 "새로운 규정을 바탕으로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 독립성, 전문성을 보장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심사와 평가 과정 전반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해 저널리즘의 가치가 존중받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번 심사 재개가 중소 언론사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면서도 강화된 규정이 포털 뉴스 생태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엘지
하나금융그룹
db
우리은행
태광
NH
한화
우리은행
종근당
KB손해보험
여신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