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WHO, 원숭이두창 "공중보건 '2단계 위험' 격상"...고위험군 확산시 더 높아져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이슈

WHO, 원숭이두창 "공중보건 '2단계 위험' 격상"...고위험군 확산시 더 높아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승한 인턴기자
2022-05-30 15:13:26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WHO(세계보건기구)가 현재 전 세계 23개국에서 발생한 원숭이두창의 보건위험 단계를 중간단계인 2단계로 격상했다.

29일(현지시간) WHO의 ‘비(非) 엔데믹국가 원숭이두창 발병 보고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이달 26일 기준 WHO 194개 회원국 가운데 원숭이두창 비 엔데믹 지역 총 23개국에서 확진 사례 257건과 의심사례 120건이 보고됐다.

WHO 위험평가 분류 항목은 ▲0단계 매우 낮은 위험 ▲1단계 낮은 위험 ▲2단계 보통 위험 ▲3단계 높은 위험 ▲4단계 매우 높은 위험 등 5가지다.

WHO는 원숭이두창에 대해 "해당 바이러스가 인간 병원균으로 자리 잡을 조짐이 보이고 어린이나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들과 같은 고위험군으로 확산될 경우 공중 보건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처럼 기존 발병지가 아닌 지역에서 한꺼번에 감염자가 늘어나는 건 몇 주간 진단되지 않은 채 전염이 이뤄져 왔음을 시사한다고 WHO는 지적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확진 사례가 나올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원숭이두창이 인간 병원체(human pathogen)로 자리 잡을 가능성을 보이고 아동·면역 취약층 등 고위험군으로 퍼질 경우 ‘높은 위험’ 수준으로 격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WHO는 "현재 일반인들에 대한 위험은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위험군 사이의 추가 확산 통제와 일반인 확산 방지 및 예방 등을 위한 각국의 즉각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원숭이두창은 인수공통 감염병으로 증상은 두창과 유사하지만,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편이다. 병변, 체액, 호흡기 비말, 침구와 같은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수십 년간 아프리카에서 이따금씩 출현해온 탓에 아프리카 지역 풍토병으로 알려졌으나 7일 영국 런던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뒤이어 미국과 캐나다, 호주, 이탈리아, 스웨덴 등 서방 곳곳에서 확진 사례가 나오고 있다.

감염 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 등) 등이 피부 상처 또는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으로 감염되며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이 사람의 점막, 피부 상처 등에 직접 접촉해 감염될 수도 있다.

원숭이두창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혈액, 체액 접촉 시 개인보호구 사용 및 야생동물 취급·섭취 등 주의가 필요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KB증권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DB
보령
신한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증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넷마블
lx
신한금융지주
대한통운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