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데일리

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WHO, "코로나 아직 끝나지 않았다" 경고... 백신 접종 강조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이슈

WHO, "코로나 아직 끝나지 않았다" 경고... 백신 접종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승한 인턴기자
2022-05-23 10:34:49

WHO 사무총장의 세계보건총회 개막 연설[사진=AFP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22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라며 경고했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보건총회(WHA) 개막 연설에서 이렇게 밝혔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개막연설에서 "우리는 위험을 경계한다"라며 "전 세계 모든 곳에서 끝나지 않는 한 끝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코로나19 검사 거부 등의 현상에 큰 우려를 표했다. 거의 70개국에서 신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검사율이 급락한 곳에서 두드러지는 현상이라는 점도 짚었다.

그는 “검사와 염기서열 분석을 거부하면 바이러스의 진화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된다”라고 말했다.

또 저개발국의 백신 접종률이 저조하다는 점도 위험 요소 가운데 하나로 지적했다.

그가 공개한 WHO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평균 백신 접종률은 60%에 불과하다. 10억 명에 가까운 저소득국 주민이 아직 백신을 맞지 못했다고 한다. 인구 대비 70% 이상이 백신을 접종한 국가는 대부분 선진국인 57개국에 불과하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어 최근 백신 접종률이 가장 낮은 아프리카의 치명률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하고, 모든 나라가 하루빨리 70% 접종률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60세 이상 고령층과 의료·보건 종사자, 기저질환자는 예외 없이 100% 접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대유행이 마법처럼 사라지진 않겠지만, 끝낼 수 있다"라며 전 세계적으로 백신이 고르게 공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