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고금리·디지털 등에 업고 달라진 저축은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5-09 10:39:03

지난해 저축은행 고객 수 800만명 달해…사상 최대

[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최근 저축은행의 고객 수와 자금 규모가 빠르게 늘고 있다. 과거 부실사태 이후 저축은행 업계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디지털 혁신과 높은 수신금리가 꼽힌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저축은행 이용자는 769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통계 작성 이래 저축은행 역대 최고치다. 이중 예·적금 상품을 이용하는 수신 거래자는 497만명에 달했다.  

저축은행이 그동안 고금리 수신 상품을 내세운 것이 급성장을 이루는 데 주효했다. 최근에는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저축은행도 상품 금리를 올려 최고 3%에 달했다. 

저축은행중앙회 공시에 따르면 이날 기준 동원제일저축은행의 '회전정기예금-비대면' 상품은 2.95%를 제공했다. 79개 저축은행의 12개월 정기예금 평균금리는 이날 기준 2.60%를 기록해 올해 초와 비교하면 0.23%포인트 상승했다.

고객들이 저축은행에 맡기는 돈도 급증했다. 2014년 부실사태로 저축은행의 예수금은 30조원까지 줄었지만 이후 경영정상화 등을 거쳐 지난해 말 100조원을 돌파했다.  

높은 금리경쟁력과 더불어 디지털 경쟁력 강화에 나선 것도 한몫했다. 저축은행 디지털 사업에 앞장서고 있는 웰컴저축은행은 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웰컴저축은행의 대출 플랫폼인 '웰컴마이데이터 맞춤대출'은 1금융권 참여가 확정되면서 폭넓은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OK저축은행은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 이미지 개선에 나섰다. OK금융그룹의 대표 캐릭터 '읏맨'을 내세우며 고객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읏맨은 TV광고뿐만 아니라 유튜브 등 SNS에 등장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실제 읏맨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올해 초 64만명에 달했다. 저축은행이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금융 상품에 대한 경쟁력은 금리인데, 최근 금리가 많이 올라 안전한 투자처를 찾으려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이에 저축은행 업계도 마케팅, 디지털 경쟁력 등을 강화해 고객 모집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신한은행
경남은행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보령
하이닉스
넷마블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부영그룹
DB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