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리인상기…시중은행 수신금리 저축은행과 격차 좁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4-21 14:31:54

저축은행업계도 인상 방안 검토 중

[연합뉴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시중은행이 예·적금 금리를 2%대까지 올리면서 저축은행 수신금리와 격차를 좁혔다. 이에 저축은행도 수신금리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이 예·적금 금리를 인상했다. KB국민·신한·하나·농협은행은 정기예금 금리를 최대 0.4%포인트 인상하고, 우리은행도 예·적금 금리를 최대 0.3%포인트 올렸다. 

우리은행의 경우 만기까지 가져가면 추가 우대 금리를 제공해 금리가 2% 후반대까지 오른다. 

시중은행이 금리를 2%대로 올리면서 저축은행과의 격차를 좁혔다. 이날 기준 저축은행 업계의 1년 만기 정기예금 평균 금리는 2.54%다. 

저축은행업계는 소폭의 인상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다. 저축은행은 대부분의 자금을 수신 상품에서 끌어 모으는 만큼 시중은행보다 매력적인 금리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에 SBI저축은행은 정기예금 금리를 0.15%포인트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상이 결정되면 SBI저축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는 기존 2.5%에서 2.65%로 오른다.

OK저축은행은 이달 7일 정기예금 금리를 0.1%포인트 올렸다. 5월 인상 계획은 미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최근 저축은행 정기예금 평균금리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고 금리 인상 시기는 각 사별로 다르겠지만 점차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금리 인상이 본격화될 경우 저축은행이 역마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수신액이 늘어나면 대출을 늘려 예대마진 확대 전략을 펼치지만, 지난해 7월 법정 최고금리가 연 24%에서 연 20%로 낮아져 대출금리 인상하는 데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x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DB
여신금융협회
보령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신한은행
하나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미래에셋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