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5대 은행 코로나19로 미뤄준 원금·이자 139조…3월말 지원 종료 어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2-02-06 16:47:35

은행권 연착륙 프로그램 준비해도, 한계 맞는 자영업자 증가 가능성↑

[사진=데일리동방DB]

 5대 은행이 약 2년 간 코로나19 지원책의 하나로 상환 등을 미뤄준 소상공인·중소기업의 대출 원금과 이자가 139조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5대 시중은행의 '코로나19 금융 지원 실적' 자료에 따르면 지원을 시작한 이후 올해 1월 말까지 여러 형태로 납기가 연장된 대출과 이자의 총액은 139조4494억원에 이른다.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이 내달 말 종료 예정인 만큼, 재연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의 상환 부담이 대폭 커질 전망이다.
 
금융당국과 은행 등 금융권은 다음 주부터 잇따라 비공개회의를 열고 본격적으로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종료 이후 대책, 컨설팅 등 다른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은행은 대출자들과 상담을 통해 상환·거치기간을 늘려주는 등 연착륙 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준비에도 착수했다.
 
은행들은 2020년 초부터 정부의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원금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도 유예하고 있다.
 
2020년 9월로 시한을 정하고 시작했지만, 이후 코로나19 여파가 길어지면서 지원 종료 시점이 6개월씩 3차례나 연장됐다.
 
같은 기간 이자 664억원도 유예됐는데, 이자 유예액은 664억원이지만, 한은이 집계한 지난해 12월 말 기준 기업의 평균 대출 금리(연 3.14%)를 적용하면 이 이자 뒤에는 약 1조573억원의 대출 원금이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즉 현재 5대 은행이 코로나19와 관련해 140조5067억원(139조4494억원+1조573억원)에 이르는 잠재 부실 대출을 떠안고 있는 셈이다.
 
다음달 말 4번째 재 연장 가능성에 대해 지난달 19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만기 연장·상환유예 조치는 3월 말 종료를 원칙으로 하되 종료 시점까지 코로나 방역상황, 금융권 건전성 모니터링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은행들은 이미 지원 대상 소상공인·중소기업들에 유선 또는 문자서비스 등을 통해 유예 종료일과 납입기일 등을 안내했고, 상담을 통해 대출자들과 함께 지원 종료 이후 상환 계획을 짰거나 짜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거리두기가 완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대출·이자 상환이 시작되면 한계에 이르는 자영업자 등이 급증할 가능성도 크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은 “오미크론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자영업자의 채무상환 능력이 악화할 수 있는 만큼, 관계 당국과 금융기관은 위기 관리를 강화하고 취약·고위험 자영업자에 대한 맞춤형 관리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경남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신한금융
보령
DB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우리은행
대원제약
국민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기업은행
신한은행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