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서현표' 브랜드, 삼성물산 패션 이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11-23 07:59:45

'디자인·브랜드' 육성 결실...MZ세대 겨냥 '신명품' 매출 견인

'온라인' 강화 기조 속 '구호·준지' 브랜드 확장...'에잇세컨즈' 온라인 강화

[사진=연합뉴스 제공]

삼성물산 패션 부문은 올 3분기에도 실적 반등을 지속했다. 코로나19 이후 영업 손실을 딛고 올해부터는 흑자로 돌아섰다. 

편집숍 '10 꼬르소 꼬모 서울'(2008년~), '비이커'(2012년~) 등을 통해 브랜드 발굴을 지속해온 결과다. 동시에 구호와 준지 등 주요 브랜드 확장, 온라인에 주력하면서 빈폴스포츠 등 비효율 브랜드와 사업을 과감히 정리한 게 주효했다. 

LF·한섬 등 패션기업 '빅3' 중 삼성물산은 육성 브랜드 양과 질에서 독보적이다. 경영 일선에서 떠났지만 이러한 성장 동력을 일궈낸 일등공신은 바로 이서현 리움 운영위원장(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다.

미국 파슨스 디자인스쿨을 졸업한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전 사장은 재임 기간 디자인과 브랜드라는 패션 본질에 천착, 새로운 브랜드를 양성했다. 발망(BALMAIN), 띠어리(THEORY), 구호 등의 자사 브랜드 의상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서는 등 대기업에서 하기에는 무리라고 판단됐던 여성복 사업에 과감히 뛰어들어 성공작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제 그가 남긴 브랜드들이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과 맞물려 실적으로 빛을 발하고 있다. 

◆ 이서현, 주력 '구호·준지' 이어 편집숍 운영..."신규 브랜드 '인큐베이팅'"

이서현 전 사장은 2002년 제일모직 패션연구소 부장을 거쳐 2010년 부사장, 2015년 12월 통합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장에 오르기까지 브랜드 육성, 디자이너와 그 브랜드 영입에 힘을 쏟아왔다. 
 

[사진=삼성물산 패션 부문 제공]

브랜드 인큐베이터격 2개의 편집숍은 각각 2008년(10 꼬르소 꼬모 서울)과 2012년(비이커) 시작했다. 10여년 전부터 알려지지 않은 해외 브랜드를 키워온 것이다. 

특히 비이커는 영 패션 트렌드를 이끄는 스트리트 브랜드가 가장 선호하는 국내 플랫폼이다. 노앙(2012년~), 아더에러(2014년~), 렉토(2015년~), 스테레오 바이널즈(2013년~) 등이 상위권이다. 비이커는 코로나19 속에서도 타격이 크지 않았다. 올해도 삼성물산 전반 실적 개선 속 매출은 전년 대비 30~40% 확대됐다. 

삼성물산 신진 디자이너 발굴 노력은 2005년 11월 삼성패션디자인펀드(SFDF) 설립으로 가시화했다. 전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망한 국내 디자이너를 발굴·후원해해 한국 패션을 세계에 알리는 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처럼 수백만 달러 지원을 아끼지 않은 덕에 '준지'(2007년~) 정욱준 상무 등을 키워낼 수 있었다. 

정구호 디자이너는 2003년 제일모직이 '구호'(1997년~)를 인수하면서 영입됐는데 알려진 것처럼 이때 영입을 주도한 게 바로 이서현 전 사장이다. 

 

[사진=삼성물산 패션 부문 제공]

[사진=삼성물산 패션 부문 제공]

갤럭시·로가디스(신사복)·빈폴(캐주얼)과 함께 이 전 사장을 통해 구호(여성복)와 준지(남성복) 디자이너 브랜드를 주력 브랜드로 보유한 삼성물산은 이를 기반으로 최근까지 이어폰부터 신발, 스포츠 등 다양한 업종과 협업하며 브랜드 확장을 거듭하고 있다. 

◆ 이서현 재임 중 '메종키츠네·르메르' 등 편집숍 거쳐 단독 매장...'신진 디자이너·스트리트 브랜드'도 구색

현재 매출이 집중된 메종키츠네·르메르·톰브라운(골프) 등은 이 전 사장이 재임 기간 론칭한 브랜드들이다. 2018년 가로수길 단독 매장을 낸 메종키츠네(비이커)와 2015년 매장을 낸 르메르(10 꼬르소 꼬모 서울)는 모두 편집숍을 통해 선보였다. 

20~30대 MZ세대가 선호하는 신명품 아미(2011년~)와 메종키츠네, 르메르, 톰브라운(2018년~) 성장이 올해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지난 10월까지 아미 매출은 전년 대비 220% 증가했다. 같은 기간 메종키츠네도 80%, 르메르 130%, 톰브라운은 30% 매출이 늘었다. 
 

[데이터=삼성물산 분기별 실적 공시]

3분기 누적 매출은 1조2407억5800만원이다. 1조5455억원으로 최저점을 찍은 작년 3분기 매출 누계 1조752억원을 이미 넘어섰다. 영업익도 1~3분기 흑자를 거듭하고 있다. 

이는 2016년 컨퍼런스 등 취임 직후부터 공식적으로 MZ세대를 강조한 이 전 사장의 노력과도 맞닿아 있다. 현재 사업 포트폴리오 성장 지향점은 MZ세대다. 남여성복·캐주얼 등 수익성을 극대화하되 고객 경험 차별화에 적합한 에잇세컨즈(SPA), 비이커를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삼성물산 패션 부문 제공]

또 SSF샵 경쟁력을 강화한다. 올 7월 리뉴얼을 단행, 이 같은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구호도 온라인 전용 '구호 플러스' 등을 론칭, 브랜드 확대에 힘을 싣고 있다. SSF샵도 이 전 사장이 있던 2018년 10월부터 '어나더샵'을 열고 신진 디자이너·스트리트 브랜드 등을 취급, MZ세대향 구색을 갖춰오고 있다. 

온라인 전략은 코로나 사태 속 힘을 발휘하고 있다. 구매 불편을 최소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늘린 결과 지난 한 해 SSF샵 매출은 전년 대비 60% 늘었다. 

이서현 전 사장의 에잇세컨즈도 온라인 강화에 나선 상태다. 중국, 명동 본점 등 오프라인은 철수하고 있지만 2017년 흑자 전환 이후 해마다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하는 삼성물산 주력 브랜드다. 신규 고객 유입도 꾸준하다.

급변하는 패션업계에서 트렌드를 읽는 감각이 뛰어난 그의 복귀를 기다리는 기대감도 여전하다. '홍라희 시대'를 넘어 리움 '시즌2'를 이끄는 이서현 전 사장의 행보에 시선이 집중되는 이유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부영그룹
DB
우리은행
NH투자증권
하나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lx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보령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대원제약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넷마블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