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암호화폐 제도권 편입 눈앞...기대와 우려 엇갈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기자
2019-11-26 16:43:47

"암호화폐 업계, IT바탕으로 성장... 금융산업 규제 적용하면 혼란 우려도"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국회가 26일 특금법 개정안을 처리하면서 암호화폐 거래소 업계의 정식 제도권 편입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시장 건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대의 시선과 당분간 산업이 위축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시선이 함께 제기되고 있다.

26일 국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25일 전체회의에서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안을 처리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의결이라는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개정안은 사업자 신고·등록 의무와 자금세탁방지 의무 부여, 감독수단 미구축 시 처벌 등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에서 합의한 기준을 반영하고 있다.

먼저 암호화폐 관련 업체를 '가상자산 사업자'로 정의했다. 또 사업자 신고를 의무화하되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사업자, 실명 확인할 수 있는 입출금 계정(실명계좌)을 통해 금융거래를 하지 않는 사업자는 당국이 신고를 수리하지 않을 수 있다고 규정했다.

업계는 특금법 개정을 숙원 과제로 삼았던 만큼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투기 광풍'등의 부정적 이미지를 지우고, 수백 곳의 거래소가 난립한 상황에서 업계를 건전하게 이끌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다. 암호화폐를 금융자산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됐다는 점도 긍정적 요인이다.

우려의 시선도 있다. 기본적으로 정보기술(IT)의 DNA를 기반으로 성장한 암호화폐 업계가 규제를 받는 금융산업에 편입됐을 때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암호화폐 업계 '진흥법'이 아니라 '규제법'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이라며 "금융사 지위를 획득하고 나면 금융당국의 엄격한 감독체계에 들어가는 것이라 초반에는 혼돈기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관건은 시행령의 수위다. 암호화폐에 부정적인 현 정부의 기조가 바뀌지 않는 이상 향후 시행령에서 까다로운 규정이 명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론적으로는 실명 계좌 발급 조건이 정해지면, 이미 실명계좌를 발급받은 4곳 외에 다른 거래소들도 계좌를 틀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그 조건이 엄격할 경우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군소 업체나 후발 주자들은 시장에서 퇴출당할 우려도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정보보호인증인 ISMS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꼭 필요하긴 하지만, 인증 취득과 유지에 연 수억 원이 소요되는 만큼 신생 업체에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하나증권
국민은행
대한통운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경남은행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보령
kb금융그룹
대원제약
lx
여신금융협회
DB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하이닉스
넷마블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