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3 화요일
흐림 서울 16˚C
맑음 부산 14˚C
맑음 대구 12˚C
흐림 인천 15˚C
맑음 광주 12˚C
흐림 대전 12˚C
맑음 울산 12˚C
맑음 강릉 13˚C
맑음 제주 18˚C
IT

LG CNS, 신한은행에 챗GPT 기반 AI 서비스 구축…금융 AX 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5-12 14:15:10

직원용 '금융지식 Q&A', 고객용 'AI 은행원'…보안 솔루션 '시큐엑스퍼 AI'도 적용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 중 첫 오픈…"금융 AX 강자 기술력 입증"

LG CNS 본사 전경 사진LG CNS
LG CNS 본사 전경. [사진=LG CNS]


[이코노믹데일리] 인공지능 전환(AX) 전문기업 LG CNS가 신한은행 직원과 고객을 위한 챗GPT 기반의 기업용 AI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며 금융권 AX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가 지정한 10개 생성형 AI 활용 혁신금융서비스 가운데 가장 먼저 상용화된 사례다.

LG CNS는 신한은행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생성형 AI 금융지식 Q&A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기존 키워드 검색 방식의 챗봇을 챗GPT와 검색증강생성(RAG) 기술 등으로 고도화한 것이다. 

신한은행의 업무지식, 상품설명서 등 10만건이 넘는 방대한 금융 지식을 학습해 직원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변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신한은행 발행 대출상품’, ‘A 저축상품 가입 시 필요 서류’ 등을 질문하면 바로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정확한 답변 생성을 위해 LG CNS는 복잡한 금융 문서를 구조화하는 파싱 엔진, 검색 정확도를 높이는 청킹 기반 하이브리드 검색기, 비정형 데이터 관리 자동화 체계 등을 개발 적용했다.

고객 서비스도 챗GPT를 통해 한층 고도화했다. 신한은행의 대고객 서비스 ‘AI 브랜치’에 탑재된 AI 은행원은 입출금 계좌 및 체크카드 신규 발급, 외화 환전, 금융 문의 등 다양한 창구 업무를 실제 은행원처럼 처리한다. 챗GPT로 성능이 강화된 AI 은행원은 창구 업무 중 발생하는 고객 문의에 더욱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응대가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올해 상반기 내 서소문 지점을 시작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보안 문제에도 만전을 기했다. 챗GPT 도입에 따른 보안 인프라 강화를 위해 LG CNS는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보안 전문 솔루션 ‘시큐엑스퍼(SecuXper) AI’를 적용했다. 이 솔루션은 생성형 AI 서비스에 입력되는 이상 행위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직원 및 고객의 개인정보가 챗GPT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챗GPT에 대한 외부 공격이나 비윤리적인 질문을 사전에 차단해 서비스 안전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LG CNS는 금융권 망 분리 규제 대응을 위한 클라우드 아키텍처 구축, 생성형 AI 서비스 구축 컨설팅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태훈 LG CNS AI클라우드사업부장 전무는 “이번 서비스는 금융 AX 강자로 자리매김한 LG CNS의 기술 역량과 신한은행의 금융 업무 노하우를 결합한 성과”라며 “금융권 차세대 사업에 생성형 AI 도입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LG CNS의 사업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_1
종근당
국민카드
SK하이닉스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LX
우리은행_2
NH투자증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KB증권
DB손해보험
DB그룹
관세청
NH
jw
한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