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2024 신년사] 신동빈 롯데 회장 "두려움 잊고 기회의 창 열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4-01-02 10:21:33

핵심 역량 고도화 및 기술력 강화 당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롯데지주]
[이코노믹데일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일 신년사를 통해 전 세계적인 경제 저성장 지속과 글로벌 경기 침체를 언급하며 위기 속 기회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신 회장은 인류가 직면한 인구 변화와 기후 문제는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 전망했다. 그는 "글로벌 복합 위기 속 대처에 따라 롯데그룹의 미래 성장도 좌우될 수 있다"며 "롯데 임직원들의 지속적인 도전과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혁신을 통한 롯데만의 차별적 성공 방식을 주문했다면 올해는 선제적 기회 마련을 당부했다. 롯데 임직원들이 위기 속에서 기회를 잡기 위해 준비해야 할 네 가지 사항들을 설명했다.

신 회장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는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며 "재도약을 위한 각 사업 영역에서의 핵심 역량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도 과감히 개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인공지능(AI)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사업 혁신도 언급했다. 신 회장은 "이미 확보된 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전반에 AI 수용성을 높이고 '생성형 AI'를 비롯한 다양한 부문에 기술 투자를 강화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AI 트랜스포메이션'을 한발 앞서 준비한다면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임직원들을 독려하기도 했다.

창의적이고 실행력이 강한 조직문화 구축도 주문했다. 신 회장은 "위기 돌파를 위해서는 조직문화가 혁신을 지원하고 새로운 시도를 독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조직 내 실패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실패를 성공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문화를 만들어달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신 회장은 "올해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관점에 따라 위기는 곧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시대의 불확실성을 두려워하지 말고 가능성이란 용기를 따라가 달라"고 임직원을 위한 격려로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lx
기업은행
DB
국민은행
하이닉스
넷마블
KB희망부자
경남은행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보령
신한금융
미래에셋
KB증권
하나증권
신한은행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