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국조선해양, STX重 인수 본계약 체결...'선박용' 엔진 선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주 기자
2023-08-01 10:02:35

한국조선해양, 총 813억원에 STX重 지분 35% 확보

한화오션은 HSD엔진 인수…조선업계, 엔진사업 경쟁 돌입

HD한국조선해양과 STX중공업 CI
HD한국조선해양과 STX중공업 CI.[사진=HD현대]
[이코노믹데일리]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 인수를 통해 선박용 엔진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한다. 앞서 지난 2월 한화오션은 HSD엔진 인수를 결정하는 등 국내 조선사들의 엔진 사업 경쟁이 더욱 첨예해지는 추세다. 

1일 조선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HD한국조선해양은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와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 파인트리파트너스가 보유한 STX중공업 주식 652만4174주와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발행된 신주 536만4670주를 인수할 방침이다. 거래 규모는 813억원으로 알려졌으며 STX중공업 지분 35%를 확보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인수를 통해 △대형(2행정)엔진 생산 능력 확대 △주요 부품 경쟁력 강화 △영업 시너지를 통한 수출 확대 등 선박용 엔진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의 독립 경영 체제와 친환경 엔진 기술을 지원할 방침이다. 친환경 연료를 혼용하는 이중연료엔진, 디젤엔진 등 제품별 생산라인 전문화를 구축한다. 공정 효율화를 달성해 생산 능력을 극대화한다는 각오다.

아울러 STX중공업이 보유한 터보차저(엔진 과급기) 분야 역량 확보를 통해 주요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인다. 이와 함께 해외 영업을 강화하고 중국 등 주요 시장으로 영역 확대에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엔진 기술을 접목할 것"이라며 "증가하는 친환경 엔진 수요에 부응하고 그룹 내 조선 사업과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중공업은 지난 1979년 첫 대형엔진을 생산한 이래 올해 3월에는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생산 2억 마력을 달성하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보령
lx
미래에셋
우리은행
대원제약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DB
하나증권
신한금융
KB증권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