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尹대통령,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3-05-11 10:43:40

코로나19 위기단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벗어나 일상회복 추진

코로나19 보건 의료진에게 격려 박수 보내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약 3년 4개월만에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되면서 일상적 관리체계로 전환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3년 4개월 만에 국민께서 일상을 되찾으시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사실상 '코로나19 엔데믹'을 선언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중대본에서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다"면서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하고 또 입국 후 PCR 검사 권고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이어 "입원 병실이 있는 병원 이외 모든 장소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기나긴 팬데믹을 지나 일상으로 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최전선에서 헌신해주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분들, 백신 치료제 연구개발 생산에 노력을 기울인 보건산업 종사자분들과 지자체 공무원, 보건당국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일상적 관리로의 신속하고도 안전한 이행을 추진함과 동시에, 고위험군·취약집단 보호와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의료대응체계와 정부 지원은 유지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행 전망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국내외 방역 상황을 면밀히 살펴, 위기단계 하향과 방역조치 완화 이후 대규모 재유행이 발생할 경우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선제적인 방역 조치 재강화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KB증권
하나금융그룹
대원제약
신한금융
KB금융그룹
롯데캐슬
lx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기업은행
국민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대한통운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DB손해보험
부영그룹
보령
하나증권
우리은행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DB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