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 청주서 청정수소 생산…바이오가스 시설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3-04-25 15:09:07

2027년까지 일 생산량 1000kg 목표

지역에 수소 공급하고 생태계 조성

서강현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 이범석 청주시장, 김진균 고등기술연구원장이 협약을 맺는 모습[사진=현대자동차]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자동차가 충북 청주에서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이와 관련한 생태계를 조성한다.

현대차는 하수처리장 폐기물에서 나온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통해 탄소 감축과 수소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전날(24일) 충청북도 청주시청에서 진행된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시설 구축 및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MOU)'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서강현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 김진균 고등기술연구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고등기술연구원 컨소시엄이 지난 3월 환경부 주관 '바이오가스 활용 청정수소 생산시설 구축사업' 공모에서 민간 사업자로 최종 선정된 것을 계기로 진행됐다. 

현대차는 협약에 따라 오는 2024년까지 청주시 공공하수처리장 부지에 바이오가스를 청정수소로 전환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구축 초기 1일 500kg 수준 생산량을 오는 2027년까지 증설을 통해 2배까지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인근에는 수소충전소를 함께 설치해 지역 주민에게 청정수소를 합리적 가격에 우선 공급하고, 향후 수소버스와 수소청소트럭 등 청주시 내 공익 목적 차량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또 수소 사업 활성화 정책에 힘쓰고 있는 충청북도 청주시와 국내 최초로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청정수소 사업화 실증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고등기술연구원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자원순환형 친환경 수소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자 한다"며 "앞으로 국내에서는 청정수소 생산시설 구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향후 해외 사업 모델도 함께 개발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신한금융
우리은행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보령
기업은행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