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RE100' 압박 받는 중견·중소기업…팔 걷은 경제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3-04-04 12:00:00

해외 바이어·협력사 '탄소 중립' 요구↑

RE100, 자율 규제이지만 거부 어려워

대한상의, 원스톱 지원 체계로 컨설팅

RE100 로고[사진=RE100 웹사이트]


[이코노믹데일리]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이 국내에서도 빠르게 확산하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중견·중소기업이 늘고 있다. 재생에너지 기준을 맞추라고 요구하는 해외 바이어가 많아져서다.

탄소중립 실현이 목표인 RE100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율규제에 가깝지만 글로벌 주요 기업은 앞다퉈 이를 규범으로 만들었다. 국내 대기업 중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해 30여곳이 참여를 선언했다. RE100은 재생에너지 사용 목표를 최종 생산 과정뿐 아니라 공급망 전체에 적용하기 때문에 이들과 협력 관계인 중견·중소기업도 예외가 아니다.

4일 경제계에 따르면 유럽은 탄소국경조정제도와 공급망실사법을 제정해 기업에 에너지 분야 탄소 감축 의무를 부과하고 기후정보 공시도 강화했다. 원료의 채취와 생산, 운송 중 배출되는 탄소량까지 감축해야 하는 '스코프3(scope3)' 기준에 따라야 해 개별 기업이 RE100 참여를 거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정보기술(IT) 사업을 하는 A중소기업 관계자는 "해외 바이어가 협력업체 탄소 배출량까지 관리해 RE100에 가입하라는 요구를 받았다"며 "바이어가 요구하는 탄소 감축 실적을 달성하지 못하면 계약이 종료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럽 기업에 중간재를 공급하는 기업은 걱정이 더 많다. 자동차부품을 제조하는 B중견기업 관계자는 "유럽 완성차 제조사 요구에 따라 사용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조달해야 한다"며 "재생에너지로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회사 정보가 없어 일일이 찾아야 할 판"이라고 전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가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RE100 달성을 지원하는 재생에너지 기업 애로 원스톱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고 4일 밝혔다. [자료=대한상의]


경제계에선 해외 바이어의 RE100 동참 요구로 어려움을 겪는 중견·중소기업이 늘어나자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지난 3일부터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원스톱 컨설팅 접수를 시작했다. 대한상의 그린에너지지원센터는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RE100 컨설팅 데스크 운영기관으로 지정됐다.

구체적으로 대한상의는 콜센터를 운영해 탄소중립과 관련한 제도를 설명하는 '기초 컨설팅'과 희망 기업이 대상으로 전문 상담사가 현장 방문과 기업 진단을 진행하는 '심화 컨설팅'을 제공한다. 심화 컨설팅은 전력 사용량과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 온실가스 감축 결과 등을 분석하고 RE100 이행 전략 수립을 돕는다.

재생에너지 수요(기업)와 공급(발전사)을 이어주는 사업도 병행한다. 기업이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싶어도 마땅한 공급처를 찾지 못해 탄소 감축 목표에 미달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대한상의는 재생에너지 온라인 매칭 시스템을 구축해 기업의 수요 전력과 영세 발전사의 공급 정보를 알려주고 거래를 지원한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온실가스 배출량 중 에너지 사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이상으로 에너지의 탈(脫)탄소화를 이끄는 재생에너지 사용이 탄소 중립 성공을 좌우한다"며 "재생에너지 전환은 공급망 내 중소·중견기업 참여도 따라야 해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KB증권
신한은행
하나증권
국민은행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신한금융
부영그룹
보령
하이닉스
DB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대한통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lx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