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국車산업협회 "정부 차원 친환경차 지원 확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3-03-02 13:46:42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국내 생산 친환경차로 보급해야"

"각국, 전기차 투자 세액공제 지원...우리나라는 1% 불과해 산업 공동화 우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친환경차 공급 확대에 따라 관련 공급망과 생산설비 구축, 정부 차원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일 '2030 NDC 이행 로드맵 추진 동향과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주제로 제1차 친환경차분과 전문위원회를 열고 전기자동차(EV) 생산시설 투자 관련 세액공제율 인상과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목표 달성을 위한 전기 및 수소차 450만대 등 친환경차 보급은 국내에서 생산된 차로 보급하는 게 중요하고 이를 위한 정책방안이 이행 로드맵에 포함되는 것이 미래차 생태계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NDC 목표인 2030년까지가 자동차산업의 미래차 전환 골든타임으로 정부 정책과 이에 따른 업계 투자 결정이 2030년 이후 미래차 생산 기반이 유지될 수 있느냐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전기차 투자 세액공제를 30%까지 지원하고, 주요국들도 전기차 공장 및 배터리 투자에 대한 지원정책으로 자국 내 산업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전기차 생산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가 1%에 불과해 미래차산업 공동화가 우려된다"고 정부 차원 투자 지원책이 NDC 달성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라 강조했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박사도 "각국 정부 및 기업들은 안정적인 전기차 생산을 위한 지원과 전략을 수행한다"며 "우리 자동차산업도 수송부문 2030 NDC 목표 달성을 위해 안정적인 전기차 공급을 위한 공급망과 생산설비 구축이 강화돼야하며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전기차 보급이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산업발전도 고려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한편 KAMA는 이날 친환경차분과 제1차 전문위원회를 시작으로 향후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앞서 KAMA는 노사, 부품미래차전환, 국제통상, 친환경차, 신모빌리티 등 5개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자동차 전문위원회'를 지난 1월 발족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하이닉스
보령
기업은행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lx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KB증권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