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UAE, '대한민국 신뢰한다' 한국에 300억 달러 투자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1-15 19:44:43

UAE 사열대로 이동하는 윤석열 대통령(아부다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아랍에미리트(UAE)가 한국에 약 40조원을 투자한다.

중동의 주요 산유국인 아랍에미리트(UAE)가 우리나라에 300억 달러(한화 약 37조2600억원)의 투자를 결정했다고 대통령실이 15일 대통령실이 밝혔다.

이번 투자는 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이뤄졌다. 무함마드 대통령은 윤 대통령에게 "어떤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는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로 300억 달러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와 관련, 이날 정상회담에서는 산업은행과 아부다비 2위 국부펀드인 '무바달라'의 한국 유망기업 공동투자를 위한 '산업은행과 무바달라 간 전략적 투자 파트너십 양해각서(MOU)'가 체결됐다.

양국이 체결한 MOU 13개 중 원전과 에너지 분야에서는 △포괄적 전략적 에너지 파트너십(CSEP)을 통한 전략적 에너지 관계 강화를 위한 공동선언문 △한-UAE 국제공동비축 사업 △넷 제로 가속화 프로그램 △도시 내 수소생산·저장·운송·활용분야 △수자원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한-UAE 원자력협정에 따른 행정약정 등이다.

투자 분야에서는 △자발적 탄소시장(VCM) 파트너십 MOU △산업은행과 무바달라 간 전략적 투자 파트너십 양해각서 △한-UAE 우주협력 MOU 개정 △중소기업 및 혁신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한국수출입은행과 아부다비국영에너지회사(TAQA)의 금융협력 MOU 등이다.

방산 분야에서는 △전략적 방위산업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다목적 수송기 국제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양국은 13개의 MOU와 함께 탄소중립 ‘넷 제로 가속화 프로그램’ 등 분야에서도 MOU를 체결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약 10년 전 한국의 원전 수출로 시작한 협력이 윤 대통령 국빈 방문을 계기로 전방위로 확산한다는 의미”라며 “양국의 특별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한 단계 격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 정상은 이날 오전 11시30분(한국시간 오후 4시30분)부터 1시간여 수도 아부다비의 대통령궁인 '카사르 알 와탄'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회담은 확대회담, 양해각서(MOU) 서명식, 단독회담 순으로 진행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대원제약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넷마블
KB금융그룹
우리은행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부영그룹
기업은행
보령
kb_지점안내
KB증권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