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국토부, 전국 6개 지역에 '수소 도시' 조성 사업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3-01-09 14:14:28

 

[이코노믹데일리] 국토교통부는 올해부터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광양, 포항 등 6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수소도시 조성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수소 도시 조성 사업 2023년 예산 52억5000만원이 확정(안전 및 사업 관리 예산 5억원 별도)된 데 따른 것이다.

수소도시 조성 사업은 수소 에너지원을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 생산 시설, 이송 시설(파이프라인, 튜브 트레일러 등), 활용 시설(연료전지 등) 등 도시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평택시는 평택항 중심의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추진을 위해 수소 항만, 블루수소 생산특화단지, 수소모빌리티특구 등을 조성할 방침이다. 남양주시는 3기 신도시에 수소도시 인프라를 구축해 다른 신도시와 차별화된 '수소경제중심 자족도시' 조성이란 목표를 세웠다.

당진시는 국내 최대 석탄화력발전단지, 제철소 등이 입지하고 있어 수소 생산과 활용 여건이 양호한 지역으로 꼽힌다. 이미 인근 관련 기업과 수소도시 조성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사람 살기 좋은 클린 수소도시’를 내세우고 있다.

보령시는 충남도, 관련 기업 등과 5조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블루수소 밸류체인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양시는 지역 내 기업과 협력해 수소 전용 항만터미널을 구축하는 등 수소경제 중심도시를 목표로 삼았다. 포항시 역시 친환경 수소경제 허브도시로 전환을 중장기 계획으로 삼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미래에셋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KB증권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DB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신한금융
경남은행
보령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lx
기업은행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넷마블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