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현대차·기아, '깜짝' 2분기 역대급 실적 기록..."고부가가치 판매 전략 통했다"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현대차·기아, '깜짝' 2분기 역대급 실적 기록..."고부가가치 판매 전략 통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심민현 기자
2022-07-25 15:15:49

고부가가치 車 판매 증가, 고공 행진 중인 환율 효과 등 영향

서울 양재동 현대차·기아 사옥. [사진=현대차]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2분기(4~6월) 나란히 역대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증가와 고공 행진 중인 환율 효과 등의 덕을 본 결과다.

25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은 35조9999억 원, 영업이익은 2조9798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 18.7%, 58%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치다.

기아 역시 2분기 실적으로 매출액 21조8760억 원, 영업이익 2조2341억 원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9.3%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50.2% 늘어나 사상 처음 2조 원을 넘어섰다.

실적과 달리 양사의 차량 판매 대수는 되려 줄어들었다. 올해 2분기 현대차는 97만6350대, 기아는 74만3749대를 판매했다. 전년 대비 각각 5.3%, 2.7% 줄어든 수치다.

차량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양사가 호실적을 기록한 가장 큰 이유는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판매 전략 덕분으로 분석된다. 

SUV, 레저용차(RV)에 더해 하이브리드차(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전기차(BEV) 등의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수익성이 개선된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판매 전략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그 중심에는 친환경차 신차 출시가 있다.

현대차는 우선 기대작 '아이오닉 6' 출격을 준비하고 있다. 아이오닉 6는 현대차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이자 첫 전기차 세단 모델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 14일 부산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아이오닉 6 판매 목표에 대해 "글로벌시장 대상으로 5만 대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아는 내년 상반기(1~6월) 출시 예정인 EV9에 사활을 걸고 있다. 주우정 기아 부사장은 지난 22일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EV9은 전기차 중에서도 확실한 SUV라고 볼 수 있는 첫번째 차"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실적 고공 행진은 하반기(7~12월)에도 계속될 전망"이라며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점차 해소될 기미를 보이고 있고 신차 출시도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악재가 별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부영그룹
넷마블
신한금융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보령
KB희망부자
하이닉스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대한통운
대원제약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KB증권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lx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우리은행
국민은행
KB희망부자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