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러시아, 외화표시 국채 채무 불이행 사태…104년만에 처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2-06-27 10:30:20

[사진=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AP]



[이코노믹데일리] 러시아가 1918년 이후 처음으로 외화 표시 국채에 대한 채무 불이행(디폴트) 사태를 맞았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7일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러시아는 1억달러(약 1천300억원) 정도의 외화표시 국채 이자를 약정 시기인 지난 26일까지 투자자들에게 지급해야 하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해당 이자의 원래 지급일은 지난달 27일이었으나 이날 채무불이행 까지 30일간 유예기간이 적용됐다.

또한 러시아의 디폴트가 1918년 이후 104년만이며 1998년에는 모라토리엄(채무지급 유예)을 선언한 바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러시아 정부는 이미 국제예탁결제회사인 유로클리어에 이자 대금을 달러와 유로화로 보내 상환 의무를 완료했으며, 유로클리어가 개별 투자자들에게 송금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블룸버그는 투자자들이 제재 때문에 돈을 받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측은 자금은 충분하지만 서방 국가들의 제재로 강제적인 디폴트에 처했다는 입장이다. 블룸버그는 "이번 디폴트는 상징적인 것"이라며 "러시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미국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 전쟁이 발생하자 러시아 재무부, 중앙은행, 국부펀드와의 거래를 전면 금지했다. 지난달 25일까지는 투자자가 러시아로부터 국채 원리금이나 주식 배당금은 받을 수 있게 했지만 이후 유예기간을 연장하지 않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KB증권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보령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KB희망부자
대원제약
국민은행
신한금융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