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ESG 국제 공시 표준화 '속도'...韓기업 주목할 부분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05-30 15:28:16

IFRS 주도 ESG 국제 공시 표준화 작업 진행...연내 마무리 목표

정보 공개 범위, 제도적 장치 등 쟁점 될 듯..."단계적 도입해야"

[이코노믹데일리] 전 세계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국제 공시 기준을 표준화하는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가 투자자들의 투자 지표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공개 기준을 통일해야 한다는 제안에 따른 것이다.

현재 ESG 국제 공시 표준화 작업은 국제회계기준재단(IFRS)이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IFRS는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를 설립하고 ESG의 국제 표준 격인 'IFRS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제정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등 ESG 공시 관련 다양한 글로벌 이니셔티브가 난립하는 가운데 투자 가치를 높이기 위해선 기본적인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일단 기본 내용과 환경 중심으로 제정안이 마련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SSB는 오는 7월 말까지 전 세계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말 최종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국제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ESG 펀드에 대한 자금 유입액은 412억 달러(약 51조 121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2.5배 확대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ESG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유럽연합(EU) 주도의 탄소 배출량 조절 작업에 따른 기업 정보 공개가 중요해졌다는 해석에도 무게가 실린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30일자 보도에서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유럽 기업 60% 이상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공개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기업의 (배출량 관련) 공개율은 30%에 그치고 있다"라며 "불충분한 기업 정보 공개가 ESG 머니 유입의 방해가 될 우려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한국 기업에도 비상이 걸렸다. 기업 정보 공개 범위를 어디까지 둘지, 정보 공시 품질 검증 기관을 어떻게 보장할지, 어떤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지 등이 관건이어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20대 그룹과 주요은행 17개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ISSB 공시 기준 적용 시기에 대해 대부분인 73.0%가 기업 부담 가중을 우려해 충분한 유예 기간을 갖고 점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조사 대상 기업의 79.0%가 ISSB 공시 기준 초안을 일괄 도입하기보다는 공시 내용을 기업 자율에 맡기고, ESG 리스크를 감안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국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KSSB) 준비위원회 부위원장인 전규안 숭실대 교수는 30일 열린 '제2차 대한상의 ESG 아젠다그룹 회의’에 참석해 “국내에 전담 기구 설립을 통해 IFRS 재단과의 협력 채널을 강화하고, ISSB 기준 제정 과정에서 국내 경영 환경의 특수성을 반영한 의견을 적극 개진하는 동시에 ISSB 한국측 위원을 배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30일 오전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제2차 대한상의 ESG 아젠다그룹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증권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대원제약
경남은행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기업은행
보령
부영그룹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