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UAM, 국내선 갈 길 멀지만 판 바뀔까...이통사·정유사까지 '가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2-05-12 15:49:17

항공·자동차, 통신 3사·정유사까지 진입

도심 교통 체증 해결 기술로 각광, 다양한 분야 기술 필요

전경련 "주요 분야 기술, 세계 최고 수준의 60~70% 불과"

"UAM 기술은 초기 단계, 강점 활용하면 승산 있다"

국토교통부가 2020년 11월 도심항공교통(UAM) 실증행사에서 선보인 에어택시.[사진=국토교통부]


[이코노믹데일리]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에 자동차와 항공 업계뿐 아니라 통신 업계도 가세했다. 이동통신사와 함께 일부 정유사까지 진입을 예고하면서 다소 부진한 관련 기술 수준에 변화가 예상된다.
 

UAM은 도심 교통 체증을 해결할 기술로 각광받는 분야다. 도심 내 수직 이착륙 공간만 확보되면 중소형 비행체를 통해 이동을 한다는 구상이다. 대부분 비행체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해 탄소 배출이나 소음이 없어 '친환경' 모빌리티로도 꼽힌다.

 

비행체들이 도심 내 빌딩 등 복잡한 환경에서 운항하려면 통신 기술이 필수다. 지상 관제시설과 통신, 비행체가 안정적이어야 자율 운항 등 추가 기술도 적용할 수 있다.

 

11일 LG유플러스가 UAM에 뛰어든 것은 이 같은 기술 연계성 때문으로 알려졌다. LG유플러스는 GS칼텍스, 카카오모빌리티, 제주항공, 파블로항공,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들은 GS칼텍스 주유소를 이용해 '에어택시' 거점을 마련하고 카카오모빌리티의 운영 노하우와 각 항공사들의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GS칼텍스는 UAM 거점으로 각지 주유소를 유력한 곳으로 보고 있다.[사진=GS칼텍스]

 

이미 SKT와 KT도 각각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연구 개발에 나서고 있다. SKT는 티맵모빌리티·KAC·한화시스템, KT는 현대차·인천공항공사·현대건설·대한항공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들은 국내에서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달 "UAM 산업은 비행체 개발뿐 아니라 연료전지, 자율 운항(주행), 운송 서비스, 신소재, 방위산업 등에 파급력이 매우 큰 산업"이라고 평가했다. 전 세계 UAM 시장 규모도 오는 2040년에는 1800조 원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전경련은 "국내 UAM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의 60~70%에 불과하다"며 "UAM과 관련한 기체 개발에 나선 기업은 미국 130곳, 영국 25곳, 독일 19곳, 프랑스와 일본이 각각 12곳이지만 우리나라는 4곳(현대차, 대한항공, KAI, 한국항공우주연구원)뿐"이라고 말했다.
 

김포공항에 조성될 UAM 이착륙 시설 버티포트 예상도.[사진=한국공항공사]

 

업계는 UAM 기술이 아직은 초기 단계인만큼 이동통신사·정유사·완성차 브랜드·항공사 등 각 분야 대기업들이 자금을 투입하는 경우 충분한 반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자율 운항의 경우 아직 차량에도 전면 적용되지 않은 분야고 도심 관제 시스템과 기체에 들어갈 부품 등도 개발이 더 필요한 분야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UAM은 아직 신기술 분야로 어느 국가나 기업에서도 상용화 단계까지 구축을 완성하진 못했다"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미 5G망이 넓게 퍼져있는 국내 통신이나 배터리 등 우리 기업들이 강점을 갖춘 분야를 중심으로 한다면 승산이 있는 싸움"이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신한은행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하나증권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신한금융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