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규제 완화 6개월...소액단기보험사 설립허가 신청 '제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석범 기자
2021-12-16 07:47:49

자본금 요건 300억에서 20억원으로...진입장벽 높다고 판단한 듯

[사진=금융위원회]



소액단기보험 설립 문턱이 낮아졌지만 시장플레이어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모양새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소액단기전문보험사 설립에 관한 규제가 완화된 지 6개월이 지났지만, 예비허가를 신청한 곳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2월 보험업법 시행령을 하고 소액단기전문보험사 설립요건인 자본금을 300억원에서 20억원으로 대폭완화했다. 취급 상품도 장기보험과 고자본 등이 필요한 부분은 제외한 모든 상품을 취급할 수 있도록 문을 열었다.

관계법령이 개정되고 보험업계 안팎에서는 설립에 관한 관심이 커졌다. 생명보험사 중에서는 신한라이프가 관심을 보였고, 법인보험대리점 인카금융서비스, 핀테크기업 등 총 10곳이 설립 의향을 보였다. 소액단기보험사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사전준비 단계를 거친 후 금융당국에게 예비허가와 본허가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올해 8월 시장플레이어들은 금융당국의 컨설팅을 받은 후 계획을 철회하거거나 최초 계획한 설립일정을 딜레이 시킨 것으로 전해진다. 자본금 요건은 완화됐지만, 오는 2023년 도입되는 새 회계기준을 적용하지 위한 시스템 구축 등에많은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액단기보험사는 지급여력(RBC)비율을 10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고, 보험계약과 영업관리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도 개발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시스템 장애대응 및 보안시스템 등도 갖춰야 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KB증권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kb금융그룹
우리은행
기업은행
하이닉스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DB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넷마블
하나증권
lx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보령
경남은행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신한은행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