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5 수요일
맑음 서울 18˚C
맑음 부산 19˚C
맑음 대구 20˚C
맑음 인천 16˚C
맑음 광주 16˚C
흐림 대전 16˚C
구름 울산 16˚C
구름 강릉 12˚C
구름 제주 19˚C
산업

시화MTV 조성 본격화, 일대 부동산시장 '후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20-05-03 15:41:00

시화호 일대 대규모 레저타운ㆍ주거시설 공급

교통망 개선ㆍ국책사업 시너지 효과 기대 커

시화 MTV 거북섬 일대 공사 모습[사진=대원플러스그룹 제공]

 경기 시화 멀티테크노밸리(MTV) 조성이 본격화 되면서 일대 부동산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상가와 아파트도 공급 예정인데다 주변을 따라 국비사업, 교통호재도 끊이질 않고 있어서다. 

시화 MTV는 시화호 북측 갯벌을 개발해 9.98㎢ 면적에 기업체 유치를 위해 조성이 한창이다. 지난 2013년 캐논코리아가 공장을 짓고 첫 입주했다. 작년 말 기준 990개 업체가 입주(1만1122명 종사)해 있다.

이후에도 기술력 있는 기업들이 속속 둥지를 틀면서 부품·소재산업 핵심지로 부상했다. 북쪽 시화∙반월국가산업단지까지 넓히면 일대가 서해안 제조업 핵심 축을 담당하는 셈이다.

산업단지 조성이 마무리되자 해양레저 복합단지가 MTV 개발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거북이를 본떠 조성한 ‘거북섬’ 내 웨이브파크가 대표적이다. 이 곳은 대지 면적 32만5300㎡의 해양레저복합단지에 세계 최대 규모로 조성된다. 아시아 최초 인공 서핑장으로 스페인 기업 웨이브가든(Wavegarden) 기술을 도입해 대우건설이 조성 중이다. 올 하반기 개장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시화 MTV 일대 굵직한 개발과도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먼저 3대 국비사업으로 관상어 전문 테마파크 ‘아쿠아펫랜드’, 해양 교육홍보시설과 해양동물 구조∙치료센터가 들어서는 '해양생태과학관', 해양레저 문화체험과 전문교육공간으로 조성될 '해양레저관광거점'이 추진 중이다.

공모사업을 통해서는 웨이브파크를 포함해 실내 서핑∙다이빙풀 등이 들어서는 '오션스트리트몰'이 조성 예정이어서 일대가 글로벌 해양레저 테마타운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마지막 구간인 안산∼인천 구간이 올해 안 설계작업에 돌입할 전망이다. 공사는 오는 2022년 시작 예정이며, 시화 MTV 인근에는 오이도IC가 조성 예정이어서 향후 수도권 전역에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단지 조성에 이어 주거 및 상업시설 공급까지 본격화되면 일대 부동산가치가 더 상승할 것"이라며 "계획된 레저산업이 활성화되면 대부도, 제부도를 들리는 관광수요도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카카오
신한은행
교촌
KB국민은행
신한투자증권
삼성전자
씨티
DB손해보험
SC제일은행
db
한화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포스코
롯데캐슬
한국투자증권
NH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
경주시
한화
스마일게이트
삼성증권
삼성화재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