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CEO NOW] '새로운 10년 성장 약속'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20-02-07 10:29:13

그룹 구조본 출신 전략기획 전문가…글로벌 사업역량도 겸비

이재용 부회장 두터운 신임 기반 중장기 성장전략 밑그림 그려

회사 CFO 지내 탄탄한 재무 안정 바탕 사업 성과 가시화 기대

올해 도시정비 등 주택사업 활성화ㆍ해외 건설시장 진출 박차 계획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사진=삼성물산 제공]

올해 임기 3년 차를 맞은 이영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이 최근 임원 인사에서 유임돼 눈길을 끌었다.

이 사장이 이번 인사에서 물러날 것이란 업계 일각의 관측을 보기 좋게 빗나갔기 때문이다.

이 사장 퇴진설의 근거는 비록 건설업 업황 침체 탓이긴 해도 지난해 경영실적이 저조한 데다 삼성그룹의 전반적인 임원 인사 구도가 50대 젊은 최고경영자(CEO) 발탁으로 가닥이 잡혔던 점 등이다.

특히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인사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5년 제일모직과 합병 당시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맡았던 이 사장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해임을 촉구한 것도 이 사장 거취의 불투명성을 높인 이유다.

그러나 정작 인사의 뚜껑을 연 결과 당초 관측과 달리 이 사장이 올해 유임됐다. 그 배경으로 무엇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으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은 점이 꼽힌다.

이 사장은 기업 중장기 경영 전략을 짜는 대표 전문가로 알려졌다. 또 중장기 경영전략에 맞춰 사업 성과를 구체화할 수 있는 추진력과 재무적 안정도 도모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장의 이같은 전문성과 업무능력은 과거 그룹 경영의 사령탑이었던 구조조정본부 경영전략실 임원으로 일할 때 이미 그룹에서 검증받았고 이런 점이 이 부회장 눈에 들어 이 부회장의 든든한 '믿을 맨'으로 자리잡았다는 게 회사 안팎의 전언이다.

이 사장은 그룹 구조조정본부 경영진단팀 담당임원, 전략기획실 전략지원팀·경영진단파트 담당임원을 지냈다.

또 삼성전자에서 감사팀과 경영진단팀 담당임원으로 재직한 후 2015년부터 삼성물산 모든 사업부문의 CFO를 겸임했다. 그 만큼 삼성물산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가 누구보다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업무 스타일이 치밀하고 깐깐하되 합리적이란 소문도 자자하다.

이 사장은 1985년 삼성SDI 전신인 삼성전관에 입사해 관리팀, 해외운영팀, 말레이시아법인 지원팀, 감사팀을 거쳤다. 삼성SDI PDP사업부 멕시코 법인장도 맡았다. 이 때문에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도 나온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 사장은 삼성그룹 계열사를 두루 거치며 핵심업무를 맡았다”며 “삼성물산에서도 CFO를 역임하는 등 역량있고 검증된 인물”이라고 평했다.

이 사장이 시민단체 퇴진 압박, 실적 부진 등의 악재 속에서도 회사의 평가와 이 부회장의 신임을 확인한 만큼 올해에는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당장 지난해 큰 폭으로 떨어졌던 실적을 회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약속했던 ‘2020년까지 매출 60조 달성’의 원년을 맞아 주주들의 기대에도 부응해야 해서다.

이 사장은 취임 첫 해인 지난 2018년 영업이익 1조1000억원으로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으며, 시공능력평가 1위를 유지하며 승승장구했다.

그러나 지난해는 사뭇 달랐다. 실적이 곤두박질한 것이다. 이 사장이 이끄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5400억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30.1%가 감소했다.

건설부문의 수주잔고 회복도 그가 이뤄내야 할 과제 중 하나다. 지난해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수주잔고는 2017년 대비 10% 넘게 감소했다.

삼성물산은 2016년 1만171가구를 공급했지만 지난해에는 3331가구 공급에 그치는 등 주택사업에서의 소극적인 자세가 가장 큰 영향으로 지목받고 있다. 이 하락폭은 5대 건설사 중 가장 큰 수치다.

올해에는 지난 몇 년간 소극적이었던 도시정비사업시장의 재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2015년 이후 재건축과 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에서 새로운 수주전에 참여하지 않았다.

대신 분양, 건설, 공급 등 기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국내 주택사업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수주잔고의 급락으로 이어지면서 이 사장은 지난해 1월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사업에 참여하며 3년만에 도시정비사업 진출에 나섰다.

올해에는 관련 조직 개편을 통한 도시정비사업 수주확대로 매출 도모를 이뤄야한다는 숙제를 안게 됐다.

이 부회장이 공들이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이 사장의 주요 과제로 손꼽히고 있다.

이 사장은 지난해 말 사우디아라비아에 직접 날아가 80억 달러 규모의 키디야 프로젝트의 복합 스포츠시설 건설사업에서 협력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맺었다.

아직 초기이지만 실제 계약으로 이어진다면 삼성그룹 계열사의 동반진출은 물론 삼성물산의 수주 확대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부회장은 이 사장의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 사업을 구체화한다는 전략이다.

이 부회장의 신뢰를 한몸에 받는 만큼 이 사장의 어깨도 그만큼 무거워진 셈이다.

이 사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2020년은 삼성물산의 역량과 경쟁력을 보여주고 새로운 10년의 성장을 약속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사장이 올해 산적한 과제를 안고, 성과를 통해 반등을 이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제공]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KB금융그룹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DB
보령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KB증권
lx
대원제약
넷마블
신한은행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