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KT, AI 기반 '스팸 문자' 차단 서비스 시작…연간 천만건 스팸 메시지 차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5 11:19:36

AI 기술로 자동 스팸 문자 차단, 고객 안전 서비스 강화

실시간 차단 기술 개발 통해 스팸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KT 고객센터에서 직원이 AI 클린 메시징 시스템으로 스팸 메시지를 분석하고 있다사진KT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KT 고객센터에서 직원이 AI 클린 메시징 시스템으로 스팸 메시지를 분석하고 있다.[사진=KT]

[이코노믹데일리] KT는 AI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차단하는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KT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다.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는 AI 시스템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정확하게 식별하고 제거함으로써 연간 약 천만건의 스팸 메시지를 추가로 차단할 수 있다. AI 스팸 차단의 정확도는 99% 수준이며, 스팸 업무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도 기존의 절반으로 줄었다.

KT는 이번 AI 스팸 차단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다양한 안심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상반기엔 ‘IP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존 URL 기반 차단 방식은 URL을 바꿔가며 스팸메시지를 보낼 경우 차단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URL을 보낸 IP를 추적해 차단하는 기술이다. 

 
 KT AI 스팸 차단 플랫폼
KT AI 스팸 차단 플랫폼

또한 ‘서킷브레이커(가칭)’라는 보이스피싱 번호 긴급 차단 시스템도 도입한다.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번호를 일정 기간 동안 즉시 차단하는 것이다. 이어 하반기엔 AI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해 문자의 스팸 위험도를 알려주는 ‘스팸 위험도 문자내 표시’ 서비스를 출시해 피싱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문자 서비스 이용 환경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서울경찰청과 함께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의심회선에 대한 이용 정지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달 28일부터는 이용 정지된 의심회선이 발송한 문자 내용에서 미끼번호를 자동으로 추출해 추가로 정지시킬 계획이다.

KT는 2월부터 AI를 활용해 불법 스팸 발신자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차단할 수 있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한 바 있다.

KT는 고객이 더 안전한 통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사 안전 안심 1등 달성 TF를 구성해 이용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으며, 지난 14일에는 한국소비자원이 뽑은 '소비자 불만 자율해결 우수 사업자'에서 통신사업자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이병무 KT 고객경험혁신본부장은 "지난 해 조직된 통신부정사용 대응 협의체를 전사 안전 안심 1등 달성 TF로 확대 개편했다"며, "KT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차단 기술을 개발해 스팸 문제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lx
한화손해보험
DB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넷마블
신한라이프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부영그룹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보령
신한은행
미래에셋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하이닉스
국민은행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