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2 금요일
흐림 서울 31˚C
구름 부산 31˚C
흐림 대구 32˚C
구름 인천 29˚C
맑음 광주 31˚C
맑음 대전 31˚C
흐림 울산 31˚C
흐림 강릉 31˚C
구름 제주 30˚C
IT

네이버 '플레이스 AI 브리핑', 실제 예약·주문 8% 늘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8-22 08:34:51

AI가 요약한 리뷰...이용자·소상공인 모두 웃었다

네이버 맛집 검색, '이 기능' 썼더니 예약 폭증

플레이스 AI 브리핑사진네이버
플레이스 AI 브리핑[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가 선보인 ‘플레이스 AI 브리핑’ 서비스가 실제 업체의 예약과 주문을 8%가량 늘리는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AI가 방대한 리뷰를 요약해 제공하자 사용자의 탐색 효율이 높아졌고 이는 곧바로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로 이어진 것이다.

지난 6월 도입된 이 서비스는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된 식당, 카페 등 업체의 최신 리뷰를 AI가 요약해 핵심 정보를 한눈에 제공한다. 네이버가 21일 공개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AI 브리핑 도입 후 사용자 평균 체류 시간은 10.4%, 클릭률은 27.4% 증가했다. 특히 ‘더보기’ 탭 클릭률은 137%나 급증해 사용자들이 요약된 정보에 만족한 뒤 추가 탐색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탐색 활성화는 실제 영업 성과로 이어졌다. ‘조용한 분위기로 비즈니스 미팅에 적합’ 또는 ‘루프탑석은 반려견 동반 가능’과 같은 구체적인 정보 제공이 이용자의 방문 결정을 효율적으로 돕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재 상호명 검색에만 적용되는 AI 브리핑을 향후 주차 여부 등 부가 정보 검색에도 확대하고, 적용 업종도 숙박, 미용, 명소 등으로 넓혀 연내 장소 관련 질의 커버리지를 두 자릿수까지 늘릴 방침이다.

최지훈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콘텐츠 총괄 리더는 “네이버 플레이스에 누적된 양질의 리뷰 데이터가 AI 브리핑의 품질과 정확도를 높이면서 이용자들의 정보 탐색과 선택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플레이스 AI 브리핑이 이용자에게는 장소 탐색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여주고 사업주의 영업 활동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2
농협
kb_3
KB금융그룹_1
NH농협은행
SK증권
KB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동국제약
KB금융그룹_3
하나금융그룹
종근당
농협
롯데
신한투자증권
과실비율정보포털
부영그룹
우리은행_1
KB금융그룹_2
KB_1
국민카드
kb
IBK
NH농협
한화
메리츠증권
우리은행_2
한미그룹
신한은행
삼성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