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한·미 국립보건연구원, 보건의료 연구개발 협력강화 MOU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05-22 15:23:28
질병관리청 전경사진질병청
질병관리청 전경[사진=질병청]

[이코노믹데일리]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미국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에 소재한 미국 국립보건원을 방문해, 양국 국립보건연구원 간 보건의료 분야 연구개발(R&D) 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22일 국립보건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양해각서는 연구 협력 및 정보 교류와 공동 연구 프로젝트 개발 및 추진, 연구인력 교류, 양국 협력 강화를 위한 워크샵 지원 활동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양 기관은 앞으로 5년간 지속될 이번 MOU를 기반으로 협력사업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번 서명식을 계기로 미국 국립보건원을 방문, 미국 연구자들과 한·미 양국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사업, 양기관 팬데믹 대응 면역학적 감시 연구, 인구집단 및 분자수준 노화 연구, 희귀질환 연구, 인구집단 유전체 연구 등 최신 유전체 분석 기술 등 분야에서 협력 방안 발굴을 위한 회의를 개최 계획을 밝혔다.

또한 미국 현지에서 활동 중인 한미생명과학인협회, 재미한인여성과학자협회 등 재미 한인 과학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미국 내 한인 과학자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속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박현영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이번 양해각서는 세계 최고 수준 R&D 역량을 가진 미국 국립보건원과 보건의료 분야 핵심 현안에 대한 포괄적 협력체계를 갖추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양기관 간 협력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과 글로벌 보건안보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3
수협
신한은행
DB그룹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한국조선해양
신한금융그룹
포스코
하나금융그룹
종근당
KB증권
롯데케미칼
SK하이닉스
교보증권
KT
한국투자증권
삼성전자 뉴스룸
신한카드
농협
KB금융그룹2
NH
KB금융그룹1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