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카카오, 장애인의 날 맞아 다양한 캠페인 전개… '카카오 접근성 서포터즈' 출범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카카오, 장애인의 날 맞아 다양한 캠페인 전개… '카카오 접근성 서포터즈'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4-21 12:00:10

장애인과 함께 나아가는 미래를 만들다

소외 없는 디지털 환경 구축 위해 다각적인 노력

 20일 진행된 카카오 접근성 서포터즈 발대식
20일 진행된, '카카오 접근성 서포터즈 발대식'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는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과 함께 나아가는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과 소통 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20일, 장애인 이용자와 직접 소통하며 서비스 개선을 논의하는 협력체 '카카오 접근성 서포터즈'를 출범했다. 시각장애, 청각장애, 발달장애 등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 30여 명으로 구성된 서포터즈는 1년간 서비스 이용 중 발견한 접근성 이슈를 제보하며, 카카오는 서포터즈의 제보를 바탕으로 서비스 접근성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이사는 "불편함에 대한 목소리를 듣는 것이 장벽을 허무는 시작"이라며 "디지털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장애인들의 목소리를 가까이서 듣고 다방면의 개선책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5월 31일까지 '장벽 없는 세상' 캠페인을 진행한다. 장애아동 인식 증진 및 권리교육 교사 양성, 발달장애인 예술 활동 지원 등을 주제로 하는 10개의 모금이 포함되며, 카카오는 이용자들의 기부를 독려하고자 기부 쿠폰(1천 원)을 총 1만 장 제공한다. 

이 외에도 원하는 금액만큼 기부에 참여할 수 있으며, 댓글 작성, 응원 또는 공유만 해도 카카오가 1건당 100원을 추가로 기부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2년부터 3년째 교통 약자를 위한 이동서비스 '서대문 희망차'를 운영하고 있다.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특수장비차 운행을 통해 목적지 이동은 물론, 이용자 승∙하차 도움을 제공하며, 필요시 요양보호사 매칭도 지원한다. 지난해 3천여 명의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등 이동약자를 위한 대표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16일, 지역아동센터 판교푸른학교에서 올해 첫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캠페인을 진행했다. 본 캠페인은 게임 문화 접근성이 낮은 지역사회 또는 장애 아동 및 청소년에게 체험 기회와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이동식 버스에 다채로운 놀이 콘텐츠를 담아 대상자들을 직접 찾아가고 있다. 오는 24일과 25일에는 성남시 소재 특수학교인 성은학교와 혜은학교에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장애인의 경제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1년부터 장애인 비율 5.6% 목표를 달성했으며, 올해는 7%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장애인 취업 박람회 개최 등 다양한 취업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장애인과 함께 소통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나아갈 것을 약속했다. 카카오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소통과 이해의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링키지랩에서는 장애인의 날과 링키지랩 창립 8주년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오는 27일 서울숲에서 ‘플로깅데이'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성동구청, 장애인고용공단 서울북부지사와 함께 진행하며, 장애인 크루들과 가족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링키지랩은 장애인 복지 증진 및 지역사회 공헌 노력을 인정받아 오는 24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장애인고용촉진대회에서 접근성팀 김원찬 파트장이 장애인 노동자 부문 장관상을 수상할 예정이고, 이어서 26일 성동구청장의 표창을 받을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국민은행
롯데캐슬
신한은행
대한통운
종근당
신한금융지주
DB
한국유나이티드
SK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한화
하나금융그룹
e편한세상
NH투자증권
KB증권
LX
DB손해보험
미래에셋
NH투자증
KB금융그룹
우리은행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