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SK텔레콤, 위성+소형 기지국 긴급통신 기술 개발…산불 대응 사회안전망 강화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SK텔레콤, 위성+소형 기지국 긴급통신 기술 개발…산불 대응 사회안전망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4-02 08:25:06
SK텔레콤은 산림청 국책과제에 참여해 위성과 소형 기지국을 결합한 긴급통신 기술을 개발한다고 2일 밝혔다 사진은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위성 기반 무선 백홀에 자사의 소형 기지국을 결합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산림청 국책과제에 참여해 위성과 소형 기지국을 결합한 긴급통신 기술을 개발한다고 2일 밝혔다. 사진은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위성 기반 무선 백홀에 자사의 소형 기지국을 결합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모습.[사진=SK텔레콤]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은 위성과 소형 기지국을 결합한 긴급통신 기술을 개발하여 산불 등 중대재해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을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산림청 국책과제인 '산불지역 사고예방 및 재난대응을 위한 저궤도위성 활용 방안 연구'에 참여, 재난 발생 시 통신 불량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한 인명 구조에 나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번 연구에는 SKT, SK텔링크, 강원대 소방방재학부 백민호 교수 연구팀, 콘텔라, 유알정보기술, 에프엠웍스, 설악이앤씨 등이 참여, 차량형과 배낭형 2가지 방식의 위성 기반 통신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SK텔링크는 스타링크(Starlink)의 국내 공식 파트너로서 저궤도 위성링크를 제공하며,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대형 산불로 통신망이 소실된 산악지역에서도 신속하게 긴급 통신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포그래픽 SKT-산림청 위성과 소형 기지국 결합한 긴급통신 기술 개발
[인포그래픽] SKT-산림청, 위성과 소형 기지국 결합한 긴급통신 기술 개발

이 기술은 산림청의 재난 환경 지휘, 산불감시원 스마트폰 서비스 지역 확대, 재난안전통신망 단말기 연동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GNSS 정밀 측위 기술을 접목하여 산림지역 정밀 측위도 실증한다. 미국 스위프트 내비게이션(Swift Navigation)과의 협력을 통해 측량장비와 지상 통신망을 연결, GNSS 측위 오차를 보정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위성통신 용량을 키우는 기술, 위성망과 지상망 연동 최적화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을 자사 이동통신 인프라에 통합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하철세 SK텔레콤 인프라 비즈 담당은 “이번 긴급통신 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산림지역의 통신 음영지역을 해소하여 귀중한 산림자원의 보호와 산림지역 근무자들의 안전 확보에 일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보령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롯데캐슬
종근당
lx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대한통운
기업은행
NH투자증
넷마블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kb금융그룹
DB
하나증권
KB희망부자
경남은행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증권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자산운용
e편한세상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