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통풍' 환자수 증가…업계 차세대 국산신약 개발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03-26 19:32:40

JW중외제약 '에파미뉴라드'... 5개국서 임상 3상 진행

LG화학, 대규모 임상 진행..."데이터가 경쟁력 될 것"

통품 사진JW중외제약
통품 [사진=JW중외제약]

[이코노믹데일리] 국내외 상관없이 통풍 환자 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는 2025년 글로벌 통풍 치료제 시장이 약10조원(83억 달러)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많은 사람에게 골고루 발생하는 질병인 만큼 공급에 비례한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제약업계는 신약 개발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 따르면 2015년 33만 4705명에 달하던 국내 통풍 환자는 2018년 43만953명으로 28.8% 증가했다. 2022년에는 50만9699명으로 18.3% 늘어나며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18년 대비 연령대별 증가율은 20대 48.5%, 30대 26.7%로 나타났다.
 
통풍은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한다.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요산이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염증을 일으켜 발병한다. 보통 발가락과 무릎에 증상이 나타나며, 바람만 스쳐도 엄청난 통증을 유발한다. 발병 원인은 식습관이 크게 차지하고 있다.
 
통풍은 요산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는 ‘배출저하형’과 체내에서 요산이 일반인보다 많이 생성되는 ‘과다생성형’으로 나뉜다. 이에 치료제도 요산생성 억제제와 요산배설 촉진제로 분류된다.
 
요산생성 억제제는 퓨린으로부터 요산이 생성되는 과정에 작용하는 잔틴 산화효소를 저해함으로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요산의 농도를 감소시킨다. 대표적인 치료제가 '알로푸리놀'과 '페북소스타트'다. 하지만 부작용도 존재하는데 과민반응, 발진과 혈액세포 수 감소, 발진, 구역, 간기능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요산배출 촉진제는 신장에서 소변에 생성되는 과정에서 요산이 체내로 재흡수 되는 과정을 차단해 소변으로 배출되는 요산의 양을 증가시키고 혈중 요산의 농도를 감소시킨다. 대표적인 치료제로 '벤즈브로마론'을 사용하며, 햇빛 민감반응, 가려움, 발진, 간기능 손상, 위장장애, 설사, 변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통풍 치료제 차세대 국산 신약으로는 JW중외제약의 ‘에파미뉴라드(코드명 URC102)’와 LG화학의 ‘티굴릭소스타트’가 있다. 두 제품 모두 임상3상을 진행 중이며 각 사는 신약개발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의 에파미뉴라드는 hURAT1(human uric acid transporter-1)을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기전의 요산 배설 촉진제다.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 및 통풍 질환에 유효한 신약후보물질이다.
 
JW중외제약은 현재 한국을 비롯해 대만,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5개국에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2022년 11월 IND 승인 후 지난해 3월 환자 등록 및 투약을 시작했으며, 대만에서도 2023년 8월 IND 승인 후 12월 첫 환자 등록을 마쳤다. 이어 9월 태국과 싱가포르에서 IND를 승인받았다. 2021년 3월 종료된 국내 임상 2b상에서는 1차와 2차 유효성 평가변수를 모두 충족했다.
 
JW중외제약은 "지난 임상 2b상에서 내약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만큼 차질 없이 임상 3상을 진행할 예정"이며 "글로벌 통풍치료제 시장에서 계열 내 최고 신약(Best-in-Class)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LG화학은 ‘티굴리소스타트’를 개발 중이다. 특히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통풍 1차 선택 치료제 성분인 ‘알로푸리놀’을 대조군으로 하는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임상은 미국, 유럽지역 등을 포함해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티굴릭소스타트는 요산 생성 효소 ‘잔틴 옥시다제(XO, Xanthine Oxidase)’의 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의 약물로, LG화학은 임상 2상 시험 결과 신속하고 강력한 요산 강하 효과를 바탕으로 기존 치료제와 차별화된 신약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위약군과 유사한 수준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LG화학 관계자는 "티굴리소스타트는 3000명이라는 대규모 임상을 진행중인데, 임상 이후 허가까지 받게 된 이후에 이 임상 데이터가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하이닉스
NH투자증권
신한은행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lx
부영그룹
경남은행
DB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넷마블
보령
미래에셋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