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단통법 폐지, 소비자 반응은? 과반수 찬성…알뜰폰 시장 고사 위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2 10:38:41

62% 찬성, 9% 반대…알뜰폰 이용자 절반은 이통사로 이동

휴대폰 번호이동 지원금 속 이통사는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13일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이동통신사업자 변경 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지급 기준 제정안과 지원금 공시 및 게시 방법 등에 관한 세부기준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동통신사업자 변경 시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지급 기준 제정안은 이동통신사업자가 번호이동을 하는 이용자의 기대수익 위약금 심SIM 카드 발급 비용 장기가입 혜택 상실 비용 등 부담 비용을 최대 50만원 이내에서 자율적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시내 휴대폰 매장 2024313
    jieunleeynacokr2024-03-13 143007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휴대폰 번호이동 지원금 속 이통사는'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정부의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폐지 추진 방침에 대해 소비자 과반수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64세 휴대전화 이용자 10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2%가 단통법 폐지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대는 9%에 그쳤다.

소비자들이 단통법 폐지에 찬성하는 이유는 단말기 구입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설문조사에서 단통법 폐지 후 휴대전화 구입 시 50%는 '현 통신사를 유지'하겠다고 했으나, '더 저렴한 통신사로 이동'하겠다는 응답도 34%로 나타났다.

 
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단통법 폐지가 알뜰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설문조사에서 휴대전화 교체 예정인 알뜰폰 이용자의 48%는 이통사의 단말기 보조금이 많다면 '이통사로 이동하겠다'고 답했다. 26%만 '알뜰폰 통신사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대세로 떠오른 '자급제(단말기를 별도로 구입해 원하는 통신사에서 개통)' 방식도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휴대전화 교체 예정자 중 '자급제' 응답은 51%였는데 단통법이 폐지될 경우엔 25%로 줄어든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단통법 폐지 법안 통과 전이라도 시행령 개정으로 이통사의 보조금·지원금 경쟁이 본격화되면 알뜰폰 시장이 고사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업계의 우려가 과언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한편 단통법 폐지에 반대하는 응답자 9%는 그 이유로 '보조금을 지원해주면서 비싼 요금제를 유도할 것 같아서'(57%), '휴대전화 가격이 별로 저렴해지지 않을 것 같아서'(43%), '통신사 요금제가 비싸질 것 같아서'(37%) 등을 꼽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lx
KB희망부자
미래에셋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DB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보령
기업은행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