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이버,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 디지털과 손잡고 중동 디지털 혁신 주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06 15:43:09

소버린 클라우드, 슈퍼앱, 아랍어 LLM 기반 AI 개발 협력

팀 네이버 기술력 기반 스마트 시티 청사진 구현 추진

사우디·중동 시장 진출 확대·기술력 인정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 도모

지난 5일사우디 현지 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에서 진행된 ‘팀 네이버-아람코 디지털’ MOU 체결식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와 타레크 아민Tareq Amin 아람코 디지털 CEO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사진네이버
지난 5일(사우디 현지 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에서 진행된 ‘팀 네이버-아람코 디지털’ MOU 체결식.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와 타레크 아민(Tareq Amin) 아람코 디지털 CEO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팀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자회사인 아람코 디지털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중동 디지털 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양사는 사우디 포함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MENA)에 최적화된 소버린 클라우드와 슈퍼앱을 구축하고, 아랍어 LLM 기반의 소버린 AI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팀 네이버의 클라우드, 로봇,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빌딩과 스마트 도시 건설에도 힘을 합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네이버의 기술력이 세계적인 기업으로부터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팀 네이버는 LLM을 사전학습 단계부터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에서도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이며, 고비용 LLM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최적화 기술과 인프라 준비, 나아가 솔루션까지 제안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다.

또한 양사는 팀 네이버가 보유한 클라우드, 로봇, 디지털트윈 등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빌딩과 스마트 도시 건설에도 힘을 합칠 계획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가 ‘LEAP 2024’ 키노트에서 공개한 팀 네이버 기술력 기반의 스마트 시티 청사진이 아람코 디지털과의 협업으로 실제 구현되는 것이다.

네이버 채선주 대외/ESG 정책 대표는 "아람코 디지털은 팀 네이버가 보유한 첨단 기술 포트폴리오를 사우디와 중동 지역에 구현하기 위한 최고의 파트너"라고 밝혔다. 또한 "아람코 디지털과 만들어 낼 성공적인 디지털 혁신 사례를 기반으로 네이버의 기술이 다른 지역으로도 적극 확장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네이버의 글로벌 사업 확장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시작으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나아가 전 세계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KB금융그룹
경남은행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이닉스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하나증권
DB
미래에셋
넷마블
KB증권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보령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