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솔라시도에 '국내 최대' 규모 RE100 데이터센터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3-08-24 16:19:15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 조성 추진 위한 MOU 체결 모습 왼쪽부터 코리아DRD 황준호 대표이사 데우시스템즈 류기훈 대표이사 전남개발공사 장충모 사장 한국전력공사 강유원 광주전남지역 본부장 해남군 명현관 군수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 박상희 과장 보성산업 투자유치위원회 고형권 위원장부회장 전라남도 김영록 도지사 삼성물산 김상국 부사장 LG CNS 김홍근 부사장 NH투자증권 최승호 부사장 보성산업 이강성 대표이사 TGK 박희준 대표이사 사진한양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 조성 추진 위한 MOU 체결 모습. 왼쪽부터 코리아DRD 황준호 대표이사, 데우시스템즈 류기훈 대표이사, 전남개발공사 장충모 사장, 한국전력공사 강유원 광주전남지역 본부장, 해남군 명현관 군수,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 박상희 과장, 보성산업 투자유치위원회 고형권 위원장(부회장), 전라남도 김영록 도지사, 삼성물산 김상국 부사장, LG CNS 김홍근 부사장, NH투자증권 최승호 부사장, 보성산업 이강성 대표이사, TGK 박희준 대표이사. [사진=한양]
[이코노믹데일리] 전남 해남 일대 대규모 민관협력 도시개발 사업 ‘솔라시도’에서 국내 최대 규모 데이터센터 집적화단지 조성이 본격 추진된다. 최근 데이터센터 수도권 과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방 분산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함께 진행하는 사업이다.

24일 전남 해남에 위치한 솔라시도 홍보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전라남도, 해남군, 한국전력공사, 전남개발공사, 보성산업, 코리아DRD, 삼성물산, LG CNS, TGK, NH투자증권, 데우스시스템즈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최대 1GW 규모 데이터센터 집적화단지인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 조성을 위한 투자 및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40MW급 데이터센터 최대 25기를 해남군 구성지구 솔라시도 RE100 산업용지 내 약 50만평 규모 부지에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규모만 약 10조 원에 달한다. 솔라시도는 태양광, 풍력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조성하여 생산한 전력을 인근의 산업단지에 공급할 수 있는 입지를 갖추고 있어, 데이터센터의 수도권 과밀화 문제를 해결하고 전력계통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데이터센터 지방분산’의 최적지로 꼽힌다.

솔라시도는 보성그룹과 전라남도, 해남군 등이 함께 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인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이 전남 해남군 일대 약 2090만㎡(약 632만평) 부지에 추진 중인 대규모 민관협력 도시개발사업이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산업부와 전라남도, 해남군, 한국전력공사 등은 공공기관은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의 조성에 필요한 전력과 통신 등 주요 인프라 적기 구축에 나선다. 특히 산업부와 지자체는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솔라시도가 분산에너지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삼성물산, LG CNS, NH투자증권, TGK 등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7개 민간 투자기업들은 각 사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데이터센터파크가 차질없이 조성될 수 있도록 자체 데이터센터 구축을 비롯해 국내외 RE100 데이터센터 수요 기업의 투자 유치를 위해 적극 힘쓸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1GW 규모의 데이터센터파크가 본격 조성될 경우 정부의 전남 지역공약 1호 사업인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벨트 조성’과 더불어 솔라시도 개발사업도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솔라시도는 RE100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에 직접 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산업벨트를 조성함으로써, 2050년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상희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 과장은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에 큰 힘이될 이번 협약에 적극 참여해주신 공공기관 및 기업들에 감사드린다”며“솔라시도가 분산에너지 정책 측면에서도 중요한 이정표인만큼, 데이터센터파크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한전, 전남도 등과 지원 전담반을 구성하는 등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 도지사는, “전남도가 대한민국 첨단 데이터산업 전진기지로 발돋움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 투자에 뜻을 모은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lx
대한통운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DB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하이닉스
보령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KB증권
하나증권
미래에셋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