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배보다 큰 배꼽' 전기차 배터리…작은 손상에도 보험료만 '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다혜 기자
2023-08-15 07:00:00

수리비 견적 고객들 불만…전체 교체 불가피

전문가 "정부 차원 배터리 사업 지원 필요"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이코노믹데일리] 전기차 대중화를 맞아 관련 사고가 늘어나면서 배터리 부분 수리가 어렵다는 고객 불만이 커지는 가운데,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경미한 손상에도 배터리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 실정으로, 보험사별 차손해율 상승을 야기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기차 배터리는 파손 사례 부족, 전기 관련 전문 수리 기술 비보편화로 부분 수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국내에서 전기차 수리가 가능한 정비소는 전체 5% 미만에 불과하고 전자장치진단기(KADIS) 등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검사 장비가 있는 민간검사소도 17%에 그친다.

사정이 이렇자 이용자들은 화재 등 2차 피해를 염려해 배터리 손상이 적음에도 울며 겨자먹기식 완전 교체를 선택하고 있다.

당장은 모든 보험사가 자차 사고 시 배터리 교체 비용을 전액 보상하는 특별 약관을 도입해 소비자 별도 부담 비용은 없지만 전문가들은 배터리 교체가 증가하면 추후에는 결국 소비자의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봤다. 교체 건수가 늘어날수록 보험사는 손해율이 올라 장기적으로 소비자의 보험료를 올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기차 등록대수가 연평균 60%대의 높은 증가율로 성장하고 있어 향후 배터리 교체 건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배터리 교환 사고 중 83%가 바닥 물체와의 하부 충격에 의한 차량 단독 사고였다. 이는 기존 데이터가 있는 차량 사고에 비해 배터리 손상 비율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 예상치 못한 수리비의 발생은 적정 수준의 보험료 산정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우선 손상 배터리 수리를 위해 국가 차원의 통일된 배터리 수리 진단 기준을 마련하고 전기차 수리 가능 업체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차종별 배터리 규격이 다르고 고압 배터리 처리를 위한 인프라도 부족함으로 전기차 도입 초기에는 전기차 정비 가능 업체 확대를 위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천지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사의 경우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와 판매가 가능한 다양하고 안정적인 판매 채널을 확보해 사고처리 비용을 줄여야 한다"며 "비용 예측 정확성을 높여 적정한 보험료를 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하나증권
미래에셋
KB희망부자
넷마블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lx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KB증권
대한통운
보령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DB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